경남 통영에 있는 대우조선해양 협력업체 A사 관계자의 말이다. 해운업계에 이어 조선업계도 구조조정을 앞둔 가운데 관련 업계의 협력업체들은 비상이다. 특히 정부의 조선·해운업종 구조조정 계획이 대기업 중심으로 진행되면서 협력업체들은 자구책을 마련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2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010140) 등이 있는 경남 지역 조선·해양 기자재 업체들은 정부의 구조조정안 발표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협력업체들은 특히 일감 감소와 원청업체의 횡포라는 이중고를 겪고 있다. A사 관계자는 “가뜩이나 일감도 줄고 있는데 원청업체는 납품단가를 깎아달라는 요구를 하고 있어 빚을 내 회사를 운영하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삼정ENG 관계자는 “호황일 때에는 연매출이 100억원이 넘었지만 지금은 50억원의 매출도 버거운 상황”이라고 하소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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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해양기자재공업협동조합에 따르면 중소기업들의 부품 생산 규모는 2012년 12조3765억원에서 지난해 10조원 아래까지 떨어진 것으로 추산된다. 최악의 실적을 거뒀던 2013년 9조7000억원 수준을 밑돌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같은 기간 수출규모 역시 22억달러에서 19억달러로 줄었다.
산업 현장은 생사의 기로에 놓여 있지만 정부는 선제적 대응에 나서지 못하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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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조선 장비업계 관계자도 “과거 STX 사태 등으로 인해 조선업계에 불황이 닥쳐올 때부터 장비 업체들은 해외 선박에 제품을 납품하거나 선박용 외에도 육상용 장비를 만드는 등 생존전략을 찾고 있다”며 “중소 협력업체들도 재기에 나설 수 있는 여력을 만들어 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문가들은 대기업과 협력업체 모두 살리려면 기업들이 자발적으로 선제적 구조조정에 나서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박승두 청주대 법학과 교수는 “현재로서는 기업들이 스스로 사업 재편을 위한 구조조정에 나서지 않으면 법적으로 정부나 채권단 모두 기업에 손을 쓰기 어려운 구조”라며 “협력업체의 줄도산을 막기 위해서는 문제가 현실화 되기 전에 부실요인을 미리 제거할 필요성이 있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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