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우드 소싱(Crowd Sourcing)’은 집단지성을 통해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필요한 자원을 확보하고 그에 따른 성과를 공유하는 것을 말한다.
K-CROWD는 대중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지역사업으로 연결하기 위해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가 전담기업인 네이버의 플랫폼 운영 노하우를 기반으로 구축한 크라우드 소싱 플랫폼이다.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는 K-CROWD를 통해 강원도가 가진 농업, 관광업, 헬스케어 분야에서의 강점을 극대화하고, 신 산업 창출과 기존 주력 사업 활성화를 촉진할 계획이다.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는 K-CROWD를 통해 선정한 우수 아이디어 중 일부를 선정하여 사업화도 단계적으로 지원한다. 실제로 지난 4월 진행된 ‘평창 동부 5리 관광 마을 조성’ 시범 사업을 통해 지역 내 중소상공인들의 매출이 10배 이상 증가하는 등의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한편, 현재 K-CROWD를 통해 강원지역 18개 시 군의 알려지지 않은 대표 아이템을 찾는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다. 이용자가 각 시 군의 지역성이 잘 드러난 아이템과 이를 개선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제안하면, 이를 바탕으로 창조원정대가 사업화를 진행할 계획이다.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는 먼저 강원 지역을 중심으로 K-CROWD를 정착시키고, 향후 이를 전국 단위로 확대할 예정이다.
▶ 관련기사 ◀
☞네이버, 스타트업 위한 영문 개인정보취급방침 작성 가이드라인 공개
☞[국감]최근5년, 포털 임시조치에 따라 143만여 건 게시물 가려
☞라인, 中 게임 개발사와 공동 출자 게임 전문 투자 펀드 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