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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일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지난 9월 중남미 스마트폰 판매량은 멕시코 및 브라질 시장에서의 회복에 힘입어 전월 대비 10% 증가했다. 이는 2020년 상반기 코로나19 확산 이래 최저점을 기록했던 지난 7월 이후 2개월 연속 회복세다.
중남미 스마트폰 시장은 연중 인플레이션 등 경기 불확실성 및 소비 침체로 인해 타격을 입어 왔다. 전반적으론 전년대비 위축된 월간 판매량을 보이고 있었지만, 중남미 시장의 약 60%를 차지하는 브라질과 멕시코 등 2개국이 지난 9월 들어 판매 증진을 기록, 전체 시장 회복을 주도했다.
브라질은 대선을 앞두고 정부가 적극적인 재정 지원을 펼친 것이 수요 상승에 주효했고, 멕시코에서는 제조사 및 통신사들이 판매 감소를 타개하기 위한 할인 행사를 공격적으로 진행한 것이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중남미 시장의 베스트셀러는 ‘갤럭시A’ 시리즈 중에서도 ‘갤럭시A03’이다. 해당 모델은 출시 이후부터 연간 누계 기준 단일 모델로선 최다 판매량을 기록 중이다. 삼성전자에 이어 점유율 2위는 중국 레노버의 모토로라(19%), 3위는 중국 샤오미(15%)가 차지했고 애플은 6%의 점유율로 4위였다.
중국의 아너는 절대 비중은 여전히 낮으나 불과 지난해 중남미 시장에 진출했음에도 빠르게 입지를 구축하고 있어 눈길을 모은다.
박진석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시니어 애널리스트는 “최근 샤오미의 아르헨티나 내 스마트폰 생산 기지 구축 움직임, 오포의 브라질 내 스마트폰 생산 검토 등 중국 브랜드의 적극적인 중남미 시장 공략이 예상되고 있다. 주요 이머징 시장으로서 중남미 지역은 향후 1~2년내 가장 지켜봐야 하는 시장 중 하나로 발돋움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