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도시철도 사업 동시 추진 '글쎄'…재원 확보 등 '산넘어 산'

이장우 당선인 1호공약 "2호선 조기완공·3~5호선 동시추진"
3호선 신탄진~낭월동 구간부터 4·5호선까지 동시추진 공언
반면 재원확보 및 정부지원 등 변수많아 실현가능성은 의문
  • 등록 2022-06-08 오후 4:02:11

    수정 2022-06-08 오후 4:02:11

[대전=이데일리 박진환 기자] 민선 8기 새 대전시가 내달 1일 출범하면서 도시철도 문제가 최대 이슈가 떠오르고 있다. 이장우(국민의힘) 대전시장 당선인이 후보 시절 내걸었던 ‘제1호 공약’이 대전 도시철도 2호선의 조기 완공과 3~5호선 동시 추진인데 앞으로 4년간 대전시정의 최대 현안사업이 될 가능성이 크다.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조감도(사진=대전시)
8일 대전시장 인수위원회와 대전시 등에 따르면 이장우 대전시장 당선인측과 대전시는 도시철도 2호선 조기 완공과 함께 3~5호선 종합건설전략에 대해 본격적인 검토에 들어갔다.

3호선은 고·저심도 지하철도 방식으로 신탄진에서 낭월동까지 잇는 26㎞다. 정거장은 22곳, 환승역은 5곳이 들어간다. 4호선은 트램 또는 자기부상열차 방식으로 도룡동에서 둔산동을 거쳐 다시 도룡동으로 순환하는 23.3㎞ 노선이다. 정거장 15곳에 환승역 8곳이다. 5호선은 고·저심도 지하철 방식으로 정부청사(1·2호선)에서 도마동(2호선, 광역철도)을 잇는 구간으로 5.6㎞로 가장 짧으며 정거장은 8곳, 환승역은 2곳이다.

이 당선인은 내달 1일 임기 시작과 동시에 3~5호선 동시 건설을 위한 행정절차에 착수하겠다는 계획이다. 이 당선인은 “대전을 살기 좋은 일류도시로 만들겠다”며 핵심공약으로 대전 도시철도 2호선 조기 완공 및 도시철도 3~5호선 동시 추진을 공언했다.

그는 “2호선 사업은 시민 공론화 과정을 통해 즉시 추진하고 새롭게 도입할 3호선은 신탄진~둔산동~낭월동 구간을, 순환선인 4호선은 도룡동~용문동~안영동~둔산동 구간을, 5호선은 정부대전청사~배재대~도마동 구간을 지나게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당선인은 “지난 8년간 민주당 소속 시장 재임 기간 트램 건설이 지연되면서 대전의 발전이 늦어졌다”며 “그간 완성도 있게 추진되지 못했던 트램을 두고 시민의 불신을 반드시 해결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국민의힘 소속 이장우 대전시장 당선인이 2일 당선이 확정된 후 환호하고 있다. (사진=이장우 대전시장 후보 선거사무소)
문제는 실현 가능성이다. 변수가 적지 않아서다. 이 당선인은 건설방식에 따라 최소 3조6240억원에서 최대 4조9000억원의 예산이 필요할 것으로 추산했다. 전문가들은 국제적인 원자재 가격 상승과 함께 여러 변수 등이 존재하고 있고 정부의 예산지원도 불투명해 이 당선인 측에서 제시한 사업 예산이 들어맞는지는 용역 등을 통해 정확히 추산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또 대전시가 연간 사용할 수 있는 예산 범위를 넘어섰기 때문에 추가 재원을 어떻게 확보할지도 미지수라고 했다.

한 도시철도 전문가는 “대전 도시철도 2호선의 경우 내년 상반기 착공을 연내 착공으로 변경하기 위해서는 여러 행정 절차를 생략해야 하지만 이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며 “도시철도 3~5호선 동시 추진도 중앙정부와의 협의, 재원 확보, 시민 동의 절차, 이해관계자 의견 청취 등 넘어야 할 산이 너무 많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도시철도 문제는 당선인이 시장으로 취임한 후 ‘기존과 달리 속도가 있게 추진하겠다’는 상징적인 의미가 더 클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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