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연임 성공, 빅데이터 주도하고 실적 선방
신한금융지주는 18일 자회사경영관리위원회(자경위)를 열고 신한카드 사장에 위성호 현 신한카드 사장을 추천했다고 밝혔다. 신한카드 사장은 신한카드 임원후보추천위원회와 주주총회를 거쳐 최종 선임되나, 신한금융이 신한카드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어 사실상 3연임이 확정됐다는 평가다. 위 사장은 지난 2013년 사장에 선임된 후 3연임에 성공하면서 내년 8월까지 4년간 신한카드를 이끌게 됐다.
신한금융 자경위는 “위 사장은 빅데이터(Big Data) 경영을 통해 금융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했고, 시장 1위 사업자로서 신한카드의 위상을 확고히 했다”고 설명했다. 실제 위 사장은 2013년 취임 직후 가장 많이 확보하고 있는 고객의 자산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 하는 데 주목하고 글로벌 진출 및 핀테크와 함께 3대 중점 추진 과제로 빅데이터 사업을 추진했다. 초장기에는 문화체육관광부 산하기관과 경기도 등에 ‘외국인 관광객 소비 행태 분석’을 제공하면서 공공 빅데이타 컨설팅부터 시작해 지금은 광범위한 빅데이터 마케팅을 내부 상품 및 서비스 개발에 활용하고 있다.
하반기 카드시장 위축...현금성 시장에서 돌파구
일단 위성호 사장은 아파트 관리비나 도시가스비, 학원비 등 현재 현금으로 주로 결제되고 있는 ‘현금성 시장’의 카드납부 확대에서 돌파구를 마련할 계획이다. 산한카드 관계자는 “계속 신규시장을 발굴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신한카드는 하반기 본격적으로 학원비 결제시장의 문을 두드릴 예정이다. 다만 이 시장은 서비스 시행 초기라 카드사들이 수수료 유예 등에 나서면서 내년은 돼야 직접적인 수익차원에서 도움이 된다는 게 전문가 설명이다.
위성호 사장이 어려운 경영 환경 속에서도 수익성 방어에 성공한다면 신한금융지주 차기 회장 선임 레이스에서도 좋은 결과가 기대된다. 한동우 현 신한지주 회장의 임기는 내년 3월까지며 주요 후보군으로 조용병 신한은행장 등이 거론된다. 다만 위 사장은 아직 공식선임 절차가 남아있어 대외 행보에 신중한 모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