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초 오는 23일 예정된 국토교통위원회 국감 쟁점으로 예상됐던 현안이 행안위 국감에서도 펼쳐지면서 경기도 정책 검증은 뒷전으로 밀려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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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김동연 지사는 지난 7월 12일과 8월 3일 두 차례 기자회견을 열고 국토부의 서울~양평 고속도로 변경안에 대한 문제점과 원안 추진을 주장한 바 있다.
전 의원은 이어 “(고속도로 노선)원안이 좋을 수도 있고, 대안이 좋을 수도 있다. 그러면 우리 도지사님 입장에서 이 부분에 대한 검토를 하셔야 하는데 이게 중요한게 아니라고 했다. 원안과 대안에 대해 경기도에서 검토를 해봐야하지 않냐”고 물었다.
김 지사는 이어 “이 세가지를 봤을 때 만약에 변경안으로 했을 경우 타당성 재조사, 예비타당성조사까지 새로 해야 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시기적으로 불리하다”며 “주민 숙원이라든지 또는 정부가 약속한 것이 있기에 저는 원안 추진을 주장했던 것”이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의원들도 국토부의 노선 변경안에 대한 쟁점을 거론하며 이슈 부각에 나섰다.
김 지사는 “그런 의혹 제기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이어 강 의원이 “국토부는 경기도가 변경안에 동의했다고 한다. 이 주장이 사실이냐”고 묻자 김 지사는 “협의를 두번 했는데 1차 협의 때는 경기도가 빠졌다. 2차 협의 때 경기도를 넣었는데 그때 변경안을 넣었다. 그래서 변경안에 대해 이러한 코멘트를 보냈더니 동의한 것으로 얘기를 해서 저희가 즉각 반박했다. 경기도는 변경안에 동의한 바가 없다”고 반박했다.
천준호 민주당 의원 또한 “고속도로 건설 사업을 추진하며 장래 노선 축과 같은 가장 중요한 요소를 합리적인 이유 없이 의도적으로 제외했다면 이것은 국가적인 손해를 끼친 배임에 해당한다고 보여진다”고 국토부에 대한 공세에 나섰다.
김동연 지사는 “서울~양평 고속도로를 만들면서 서울~양양 고속도로와의 연결을 생각하지 않았다는 것은 전문성을 봤을 때 납득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며 천 의원의 주장에 일정 부분 공감대를 나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