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사 주가 희비가 엇갈리고 있는 것은 전날 SK가 차량 공유 플랫폼 기업인 쏘카 지분 17.9%를 롯데렌탈에 매각한다고 발표하면서다. 거래 규모는 최소 1321억원에서 최대 1462억원으로 예상된다.
SK가 지난 2015년 쏘카 지분을 취득할 때 투입한 자금이 590억원 규모임을 고려하면, 이번 매각의 수익률이 250%에 달할 것으로 업계에선 보고 있다. SK가 세계 1위 동박 제조사인 왓슨 지분을 매각해 지분 차익을 거둘 것이란 분석도 주가를 끌어올린 배경으로 분석된다.
송선재 하나증권 연구원은 “전체 인수대금을 기준으로 주당 가격은 2만2500~2만4900원”이라며 “쏘카의 현재 주가인 1만6110원 대비 40%~55%의 프리미엄을 주고 인수하는 셈”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쏘카의 노하우를 비용절감에 활용하고, 궁극적으로 롯데렌탈의 풀라인업과 쏘카의 플랫폼을 기반으로 그룹 내 다양한 부가 서비스를 통한 고객 충성도 강화가 목표”라고 덧붙였다.
그는 롯데렌탈의 목표는 쏘카의 우호적인 협업이 전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쏘카가 다른 생각을 하고 있다면 이사회 내 영향력을 확대해야 한다”며 “주가는 롯데렌탈-쏘카의 협업 여부에 따라 다른 흐름을 만들어 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