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은 올 1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3039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대비 흑자전환했다고 27일 밝혔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4조9274억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5.6% 늘었으며 당기순이익도 2199억원을 기록하며 흑자로 전환했다. 이 같은 1분기 실적 호조는 글로벌 철강 시황 개선으로 판재류 제품 가격이 인상된 동시에 고부가 제품 판매가 늘어난 것이 주효한 것으로 풀이된다. 현대제철은 철강 시황의 상승세에 맞춰 원자재 가격 상승분을 제품 가격에 반영해 수익성을 개선하는 동시에, 주요 수요처별 맞춤형 영업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주요 고객인 조선·자동차 산업에 대해서는 고부가 제품 판매 확대에 드라이브를 건다. 관련 산업 트렌드 변화에 맞춰 강종 개발을 확대하고, 고객사와의 기술 협력을 통해 제품 경쟁력을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유수의 해외 완성차 업체들을 대상으로 한 글로벌 차강판 판매는 지난해 약 69만t에서 13만t늘린 82만t을 목표로 잡았다. 전기차 사업과 관련해서 경량화 소재 증설 투자도 계획 중이다. 오는 2023년 3월까지 체코 법인의 핫스탬핑 라인의 증설을 완료해 기존 320만매(枚) 생산규모를 480만매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내부 조직 효율화 작업도 진행 중이다. 현대제철은 이달 1일부로 사업부제를 도입하며 변화를 꾀하고 있다. 기존 기능별 조직체계에서 고로, 전기로 등 사업 단위가 중심이 되는 조직체계로 전환했다. 이에 따라 의사결정 체계가 간소화되고 시장 및 고객 니즈 변화에 더 신속히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더불어 연구개발 부문에선 전기차 차체부품용 1.5GPa급 초고강도 냉연강판 개발, 영하196℃ 극저온에서도 버틸 수 있는 9% Ni강 개발 등을 완료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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