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생과 관련해선 고속도로 통행료 인상과 비싼 휴게소 음식값 등이 도마 위에 올랐다.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진행한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는 서울~양평 고속도로 종점변경 의혹과 관련한 야당 의원들의 공세가 이어졌다.
박상혁 의원(더불어민주당)은 “2022년 5월부터 2023년 6월까지 (엔지니어링 업체와) 실무회의를 한국도로공사가 마흔네 번 했다”며 “이 고속도로(양평)와 관련해서 관여도가 높다 이렇게 평가할 수밖에 없는데 이 사건이 문제가 되자마자 도로공사는 힘이 없고 방관자의 입장인 것처럼 얘기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박 의원은 특히 이번 국감을 앞두고 국토부에서 BC(비용편익결과)값 분석을 발표한 것을 두고 “국토부에서 발표 당시 한국도로공사 관계자들이 검증에 참여했다고 하는데 누가 몇 명이 참석했나”고 질의했고 참여가 없었다는 함진규 한국도로공사 사장의 답변에 “국토부의 브리핑이 사실이 아니었다는 것이 밝혀졌다”고 꼬집었다.
같은 당 이소영 의원은 한국도로공사를 상대로 중부내륙고속도로 남양평IC 근처에 지어지고 있는 남한강휴게소를 언급하며 민자 방식이 일반적이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여당 측은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BC값을 근거로 서울~양평 고속도로 종점 변경 의혹을 방어했다.
이날 국감에선 민생을 고려한 고속도로 통행료 인상도 집중적으로 언급됐다. 장철민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올려야 한다는 사유가 무엇인지”라며 “근거가 아주 명확하게 국민적인 어떤 납득과 설득력이 없으면 큰 문제다. 고속도로 같은 경우에 이미 투자 수익은 다 회수됐기 때문에 유지보수에 대한 돈만 들어간다”고 지적했다.
휴게소 밥값과 관련해선 여야 모두 한목소리로 질타했다.
그러면서 “음식값 인하와 서비스 개선을 위한 TF(태스크포스)를 만들어서 논의했지만 결과적으로 달라진 점 없었다. 그 이유가 임직원 성과금 때문이라는데 맞느냐”고 반문했다.
허영 의원(더불어민주당)도 높은 수수료 탓에 음식값이 높아질 수밖에 없다며 직영으로 전환을 촉구했다. 허 의원은 “운영업체 수수료 최대가 50%”라며 “식당 운영 임대업자가 50%로 수익을 내야 하기 때문에 비싼 음식값 문제가 발생한다”고 말했다.
다만 함 사장은 고속도로 휴게소 음식값을 두고 “비싸다고 보진 않는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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