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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근은 분쟁조정센터를 설립하고 출범식과 현장 간담회를 진행했다고 21일 밝혔다. 서울 서초구 당근 본사에서 진행된 출범식엔 박윤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차관, 황도연 당근 대표, 신지영 당근서비스 대표, 소비자 단체 및 관련 전문가 등이 참석했다.
출범식은 분쟁조정센터 소개, 실제 분쟁 조정 사례 소개 등 이용자 보호 강화를 위한 논의가 이뤄졌다. 소비자단체와 관련 전문가가 참석한 현장 간담회에서는 실제 분쟁 사례들을 중심으로 원활한 분쟁 다툼 해소를 위한 다양한 정책적 토론이 오갔다.
특히 중고거래가 가장 활발한 6개 생활 밀착 품목인 △전자제품 △의류/패션 △가구/유아동 △도서 △식품/미용 △취미용품 등에선 품목별로 분쟁 조정 기준을 정립해 자체 분쟁 해소율을 높여갈 예정이다. 당근 관계자는 “개인 간 거래 특성상 작은 오해나 감정이 다툼으로 번지는 경우가 많다”며 “각 품목별로 세분화된 분쟁 조정 기준을 마련해 더 신속한 조정안 도출과 분쟁 해소가 가능해질 것”이라고 봤다.
그동안 당근은 내부 정책에 따른 분쟁 중재 노력과 더불어 외부 기관과 협력하며 이용자의 불편 최소화에 집중해왔다. 지난해 4월 출범한 ‘프라이버시 정책 및 이용자 보호 위원회’를 통해 외부 전문가들과 분쟁 사례를 분석하고 조정 가이드라인을 정립하는 등 분쟁 해소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지속해왔다.
박윤규 과기정통부 2차관도 “우리 플랫폼 생태계가 건전하게 지속발전하기 위해 이용자들의 불편사항을 해소하고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다”며 “오늘 분쟁조정센터 출범 등 이용자들이 믿고 안전하게 거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앞장서서 노력한 당근에 감사하다”고 밝혔다. 박 차관은 “과기정통부도 이 같은 상생협력 사례들이 플랫폼 생태계 전반에 확산하도록 자율규제의 법적 근거 마련을 비롯해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