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는 오는 18일(현지시간)에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2015~2017 회계연도 3년간 중기 경영계획을 발표한다.
소니 먹여 살리는 부품-게임-엔터 집중
소니의 2014 회계연도 3분기(10~12월) 순이익은 전년동기대비 237.5% 증가한 890억엔(약 8216억원)을 기록했다. 매출도 같은 기간 6.1% 늘어난 2조5578억엔으로 집계됐다. 실적이 크게 개선된 배경에는 주요 사업부문인 부품, 게임, 엔터테인먼트 등 3인방 활약이 있었다. 소니는 이들 주요 사업을 발판삼아 성장 궤도에 올라설 계획이다.
소니는 스마트폰 부품에 치중된 부품사업 분야를 의료와 자동차 등으로 확대한다. 제품 포트폴리오를 다양하게 구성해 이미지센서 의존도를 줄이겠다는 계산이다.
게임 사업에서는 온라인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특히 클라우드 게임서비스를 통해 콘솔 게임기 구입하지 않아도 플레이 스테이션(PS)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소니는 올 상반기 북미에서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를 실시한다.
문제아 TV·스마트폰 사업은 기본부터
골칫덩이 TV와 스마트폰 사업은 우선 구조조정을 통해 비용 절감에 나설 계획이다.
소니는 2015 회계연도부터 TV 사업 부문에서 연간 1000언엔 이상의 비용을 줄인다는 계획이다. 궁긍적으로는 자회사로 분리해 매각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라고 관계자는 전했다.
스마트폰과 태블릿PC 등 모바일사업 부문은 고급화 전략을 통해 북미와 유럽 시장을 두드릴 계획이다. 소니는 이를 위해 미국 스프린트 등 이동통신사와 협의 중이다.
소니는 지난해 중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값싼 중국산 스마트폰에 밀려 참패를 맛봤다. 이 때문에 지난해 10월 중국 모바일사업 인력 1000여명을 감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