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E&S 수소항만 시동…여수광양항에 수소복합스테이션 구축

해수부·SK, 수소항만 구축 업무협약 체결
수소복합 스테이션 및 블루수소 생산기지 구축
수소항만, 수소 생산·수입 및 수요처 공급 최적지
2040년 수소 총소비량 60% 수소항만 통해 공급
  • 등록 2021-09-14 오후 2:00:00

    수정 2021-09-14 오후 2:00:00

[이데일리 임애신 기자] SK(034730)가 계열사인 SK E&S를 통해 전국 주요 항만에 수소충전소와 친환경 청정수소 생산기지 구축을 추진한다. 정부는 수소 에너지 생태계를 갖춘 수소항만이 2050 탄소중립을 실현하는 데 핵심인 만큼 기업 투자를 활성화할 것으로 기대했다.

해양수산부는 14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SK와 ‘탄소중립·친환경 수소항만 생태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문성혁 해수부 장관과 추형욱 SK E&S 대표이사 겸 SK 수소사업추진단장이 참석했다.

해수부와 SK는 수소항만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항만 수소복합 스테이션 구축 △항만 모빌리티 및 선박의 수소연료 전환 △항만 친환경 청정 블루수소 생산기지 구축 등 3가지 분야에서 협력할 계획이다.

항만 수소복합 스테이션 예상 조감도(사진=해양수산부)
협약에 따라 해수부는 수소항만 구축과 활성화에 필요한 정책을 지원하고, SK는 그룹의 수소사업 주력 계열사인 SK E&S를 통해 항만 수소복합 스테이션(충전소)과 항만 친환경 블루수소 생산기지 구축 등을 추진한다. 수소항만은 수소의 생산, 물류(수입·저장·공급), 소비, 활용 등 수소 에너지 생태계를 갖춘 항만을 의미한다. 수소항만은 해양수산업에서 2050년까지 이산화탄소를 배출한 만큼 흡수해 총량을 0으로 만드는 탄소중립을 실현하는 데 핵심으로 꼽힌다.

항만은 수소를 생산·수입하고 수요처에 공급할 수 있는 수소생태계의 최적지다. 해외에서 수소를 수입하는 관문이자 액화천연가스(LNG)를 수입해 개질수소(고온·고압의 수증기로 분해해 수증기 채취)나 블루수소(이산화탄소를 포집·제거한 친환경 수소)를 생산하는 데 적합한 여건을 갖추고 있다. 또 항만 배후단지와 물류 모빌리티 등 수소연료 소비지로서의 풍부한 수요도 갖춘 것으로 평가된다.

해수부는 전국 주요 항만을 대상으로 수소 에너지 생태계 조성 가능성을 검토하고, 2040년에는 한국 수소 총 소비량의 60% 이상이 수소항만을 통해 공급될 수 있도록 준비할 계획이다.

(자료=산업통상자원부)
SK는 이 일환으로 지난주 여수광양항에 항만형 수소복합 스테이션을 2023년까지 구축하는 내용을 담은 사업 계획을 여수광양항만공사에 제안했다. 수소복합 스테이션은 수소충전소와 휴게공원, 버스차고지 등으로 구성되는 공간이다. SK는 수소 야드트랙터(YT) 등 항만장비의 수소연료 단계적 전환 등 항만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실증사업도 동시에 추진할 예정이다.

여수광양항뿐 아니라 부산항, 인천항, 울산항 등 주요 항만의 특성에 맞는 수소복합 스테이션 모델을 개발해 확대할 계획이다. SK는 4개 항만을 구축하는 데 약 500억원의 사업비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했다.

아울러 SK는 중장기적으로 항만 내에 연 20만~30만t 규모의 친환경 블루수소 생산기지 구축도 추진한다. 생산된 수소 중 일부는 액화수소로 가공해 항만과 인근 수요처에 공급하고, 수소연료발전소에도 활용해 전력까지 생산할 계획이다.

문성혁 해수부 장관은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2040년까지 단계적으로 수소항만을 조성할 계획”이라며 “수소항만에 대한 기업투자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정부도 행정적·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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