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로리 낮아”…10명 중 7명 ‘무설탕·무알콜’ 주류 경험

롯데멤버스 설문조사, ‘홈술족’도 대폭 늘어
  • 등록 2024-07-09 오후 2:29:06

    수정 2024-07-09 오후 7:16:12

[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음주 시 10명 중 7명은 무설탕(제로슈거)나 무알콜 제품을 마셔본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9일 롯데멤버스가 리서치 플랫폼 라임을 통해 설문조사한 결과 응답자 71.6%가 제로슈거 소주를 마셔본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 5월29일부터 지난달 6일까지 전국 성인 2000명 대상으로 진행했다.

(그래픽=이데일리 김정훈 기자)
제로슈거 소주 음용 이유로는 ‘칼로리가 낮다’(40.4%)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건강에 도움이 될 것 같다’(25.9%)는 응답은 2위를 차지했다.

또한 응답자 중 76.4%는 무알콜 맥주를 마셔본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이유는 ‘술을 마실 수 없는 상황’(48.3%), ‘호기심’(30.1%) 순이었다. 롯데멤버스에 따르면 지난해 무알콜 맥주 판매는 2020년 대비 264.1% 증가했다.

‘홈술족’(집에서 술을 마시는 사람)도 코로나19 유행 이전보다 늘었다. 음주 장소를 묻는 질문에 응답자 47.8%가 ‘집’을 꼽았고 이어 ‘식당’(23.6%), ‘술집’(18.2%) 순이었다. 코로나19 대유행 이전에는 술집의 비중이 31.0%에 달했다.

인기 있는 주류로는 ‘하이볼’이 전체의 25.6%를 차지하며 1위를 차지했다. 롯데멤버스에 따르면 지난해 하이볼의 주 재료인 양주 판매량은 전년대비 16.1% 늘었다.

주류 팝업스토어에 대한 반응도 긍정적이었다. 응답자 10명 중 3명이 주류 팝업스토어 방문 경험이 있다고 답했고 이유로는 해당 주류 브랜드의 굿즈 구매가 36.2%로 가장 높았다. 또 팝업스토어 방문 이후 브랜드 이미지가 좋다고 답한 비중도 68.6%에 달했다.

오현진 롯데멤버스 리서치셀리더는 “지난해에는 직접 제조해 마시는 ‘믹솔로지’가 트렌드였다면 올해는 ‘소버라이프’(자신에게 맞는 술을 찾아 가볍게 즐기는 음주 생활)가 새로운 음주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이즈나, 혼신의 무대
  • 만화 찢고 나온 미모
  • MAMA 여신
  • 지드래곤 스카프 ‘파워’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I 청소년보호책임자 고규대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