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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는 17일 국내 자동차 산업의 메카 울산에서 이 같은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했다. 수소차는 차량 탱크 내 수소에 산소를 공급받아 전기를 생산하는 방식의 차다. 전기를 외부에서 직접 충전하느라 주행거리에 한계가 있는 전기차를 이을 차세대 친환경차로 꼽힌다.
그러나 대당 7000만원인 높은 생산비용 탓에 아직 상용화 단계엔 이르지 못했다. 국내 누적 보급대수는 2017년 177대, 지난해(2018년) 889대다. 해외 수출물량을 포함해도 2000대가 안 된다.
정부는 중·장기적으로 규모의 경제를 구축하고 수소 충전소 등 인프라를 확충한다면 충분히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완성차는 통상 3만대 양산 체제가 갖춰지면 생산단가가 30% 내려가고 10만대가 되면 50% 수준이 된다. 6년 후면 현 수소차 가격은 7000만원(보조금 제외)이 일반 내연기관차 수준인 3500만원까지 내려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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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프라도 대폭 늘린다. 현재 14개인 수소충전소도 2022년 310개, 2040년 1200개까지 늘리기로 했다. 20년 후 도로 위 차량 10% 이상(현재 기준 2300만대 중 290만대)을 수소차로 바꾸겠다는 통 큰 계획인 만큼 성공 여부는 수소 공급과 인프라 확충에 달렸다. 또 인프라를 확충하려면 충전소 등이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을 정도로 수소차가 충분히 늘어야 한다. 정부가 연간 생산대수 대신 20년 후 620만대란 누적 보급대수를 강조한 것도 두 조건이 맞물려야 계획이 성공할 수 있다는 현실을 고려한 것이다.
수출 목표(330만대)도 내수 보급계획 이상이다. 독일이 2030년까지180만대, 중국과 미국 캘리포니아 주가 각 100만대, 일본이 80만대를 보급하겠다는 계획을 세우는 등 시장 여건이 곧 성숙할 것이란 기대감을 반영했다.
정승일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은 “연내 수소경제법을 제정하고 (이낙연) 총리를 위원장으로 하는 수소경제추진위원회를 구성·운영할 계획”이라며 “명실상부한 수소경제 선도국가로 도약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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