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오롱그룹은 올해 1월부터 환경부 주관으로 시작한 생활 속 플라스틱 줄이기 캠페인인 고고챌린지에 동참하며 ‘일회용 마스크 수거하고(Go), 다운사이클링으로 지구환경 지키고(Go)’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전사 차원에서 이를 실천하기로 했다고 30일 밝혔다.
현재 코로나19 상황이 지속되며 일회용 마스크 폐기물이 하루에 2000만개씩 배출되고 있지만 폐기방식에 대한 지침이 없을뿐더러 재활용에 대한 논의조차 없는 상황이다. 코오롱은 썩을 때까지 450년이나 걸리는 마스크가 무분별하게 버려지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고 다운사이클링을 통해 환경을 생각하고 새로운 가치도 창출할 수 있는 일거양득의 방안을 모색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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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오롱의 이번 캠페인 참여는 박정호 SK텔레콤 CEO의 지명을 받은 이웅열 코오롱그룹 명예회장이 회사도 동참하면 캠페인의 좋은 뜻을 잘 살릴 수 있지 않겠느냐 제안해 이뤄지게 됐다.
이 명예회장은 다음 릴레이 참여 주자로 국내대학 최초 ‘ESG 위원회’를 신설하고 사회적 책임에 앞장서고 있는 건국대학교 법인의 유자은 이사장을 지목했다.
코오롱그룹은 ESG 경영의 한 축으로 다양한 친환경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코오롱인더스트리는 재활용 플라스틱(Post Consumer Recycled, PCR) 원료를 사용한 폴리에스터 필름(PCR PET필름)을 최초 개발해 상용화했으며 자연분해 되는 데 100년 이상 걸리는 일반 플라스틱과 달리 매립 후 6개월 내 자연분해되는 생분해성 플라스틱 제품인 PBAT(Polybuthylene Adipate-co-Terephthalate)를 개발했다.
코오롱인더스트리 FnC부문은 업사이클링 브랜드 ‘래코드(RE;CORD)’와 자사 온라인몰 내 지속가능 제품들을 모아 판매하는 카테고리인 ‘weDO’를 운영 중이다. 코오롱LSI는 자사 운영 호텔 3곳의 객실 일회용 어메니티를 친환경 다회용으로 교체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