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한전진 기자]
“카스는 올림픽의 ‘탁월함’, ‘존중’, ‘우정’ 세 가지 가치와 일맥상통합니다. 선수들의 금메달 획득을 위한 노력처럼 탁월한 품질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합니다. 특히 ‘카스 0.0(제로)’과 같은 제품으로 누구나 즐거운 순간을 즐길 수 있게 합니다. 카스는 맥주를 넘어서 우정을 연결하고 축하하는 수단입니다.” | 배하준 오비맥주 대표가 26일 서울 광진구 워커힐 비스타홀에서 열린 오비맥주 카스 ‘2024 파리올림픽 파트너십’ 기념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방인권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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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하준 오비맥주 대표는 26일 서울 광진구 워커힐호텔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2024 파리올림픽 마케팅을 본격화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오비맥주의 ‘카스 제로’는 국내 주류업계 최초로 2024 파리올림픽의 공식 파트너 음료로 선정됐다. 배 대표는 “이번 올림픽 파트너십을 계기로 사람들의 마음을 모아 선수단의 선전을 응원하고 화합을 끌어낼 것”이라고 기대했다.
오비맥주는 올림픽 개막전부터 대회 기간까지 축제 열기를 한껏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배 대표는 “카스는 그동안 두 번의 월드컵과 미국 메이저리그(MLB) 뿐 아니라 e스포츠인 LCK(리그오브레전드 챔피언스 코리아) 등 세계적 스포츠 행사에 공식 후원사로 참여해 다양한 스포츠팬들과 소통해 왔다”면서 “카스는 국내 맥주 문화의 상징으로 자리매김했다”고 평가했다.
오비맥주는 이날 올림픽 마케팅 청사진도 공개했다. 카스 프레시와 카스 제로의 올림픽 에디션 출시를 비롯해 △올림픽 관련 TV와 디지털 광고 △인플루언서 협업 콘텐츠 △K팝 그룹 세븐틴(부석순)과 협업한 AI 응원 영상 서비스 △한정판 굿즈 출시 등을 꼽았다. 서혜연 오비맥주 내셔널브랜드 총괄 부사장은 “다양한 접점에서 소비자 체험 마케팅을 펼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오비맥주 카스가 26일 서울 광진구 워커힐 비스타홀에서 열린 오비맥주 카스 ‘2024 파리올림픽 파트너십’ 기념식에서 2024 프랑스 파리 올림픽의 성공적 개최와 팀 코리아의 선전을 기원하고 있다. (사진=방인권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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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올림픽을 개최하는 파리에서도 현지 마케팅을 진행한다. 오비맥주는 파리 올림픽 기간 운영하는 K콘텐츠 홍보관 ‘코리아 하우스’에서 한국의 주류 문화를 테마로 ‘카스 포차’를 운영한다. 전 세계인이 찾는 축제 현장에서 카스의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겠다는 전략이다.
서 부사장은 “공식 스폰서 카스가 없는 파리는 상상할 수 없을 것이다. 카스가 곧 대한민국 맥주라는 것을 각인시키겠다”며 “카스포차는 또 하나의 한류로 기록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내 대표 맥주 카스의 세계 무대에서의 활약을 기대해 달라”고 강조했다.
특히 이번 올림픽 마케팅의 핵심은 ‘카스 제로’다. 한국과 프랑스는 시차가 있는 만큼 낮 시간대에도 맥주를 즐길 수 있도록 논알코올에 힘을 준다는 복안이다. 역대 올림픽에서 맥주 브랜드의 논알코올 음료가 공식 글로벌 파트너로 지정된 것은 최초다. 서 부사장은 “낮 밤을 가리지 않고 경기가 열리는 올림픽 특성을 고려했다”며 “다양한 선택지를 마련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오비맥주는 이를 통해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고 실적 개선에 나선다는 목표다. 실제로 오비맥주의 지난해 매출은 1조 5500억원으로 전년(1조 5600억원)보다 0.6% 감소했다. 특히 영업이익이 2348억원으로 전년(3617억원) 대비 35% 줄었다. 고물가에 소비가 침체한 데다 원재료비 등 비용 증가가 주요인이다. 엔데믹 전환에 따른 업계의 경쟁 심화도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