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몸으로 키운 우리를 키운 모친의 칠순여행을 준비했는데 이번 사태로 여행 대신 눈물만 남았어요.”(피해 소비자 B씨)
싱가포르 기반 전자상거래(이커머스) 큐텐 계열사인 티몬·위메프(티메프)의 대규모 정산·환불 지연으로 피해를 입은 판매자들과 소비자들이 구영배 큐텐 대표에 대한 강력한 처벌과 피해 회복 등을 요구하며 폭염 속 길거리 투쟁에 나섰다. 이들은 피해자 연합을 만들어 공동 대응을 이어가겠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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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해 판매자들은 70여개 회사가 파산이나 회생을 검토해야 할 상황이라며 조속한 당국의 대처를 촉구했다. 피해 판매자들은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가 출범하여 주변 판매자를 조사한 결과 약 70개의 회사가 이번달 현금 유동성이 확보되지 않으면 파산이나 회생을 검토할 상황”이라며 “시급히 이를 대처하지 않으면 이번달을 시작으로 연쇄적인 파산과 회생이 반복돼 도산하는 업체들이 늘어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정부가 대책으로 발표한 긴급경영안정자금의 경우 기준이 높고 이자율도 높아 감당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피해 판매자 C씨는 “대출 자격 조건은 1금융권과 유사해 채무가 많은 우리들은 꿈 꿀 수 없다”며 “6%에 달하는 높은 이자율은 더욱 절망적”이라고 호소했다. 이같이 높은 요건으로 인해 긴급경영안정자금을 신청조차 하지 못한 피해자들이 다수라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이들은 정치권이 나서 특별법을 제정해 피해 보상에 앞장설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국가가 나서 특별법을 제정해 피해자들이 더 이상 억울한 피해를 입지 않도록 해야 한다”며 “여야의 적극적 관심과 피해 회복에 대한 대책 마련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이들은 특별법 제정 등을 논의하기 위해 집회 직후인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 티메프 사태 대응 태스크포스(TF)와 간담회를 가지고 피해 복구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