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보험개발원 분석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7년에 발생한 전국의 교통사고 400만 건 가운데 아파트 단지 내 사고가 30만 건으로 나타났다. 특히 차와 사람의 사고 비중이 일반 도로는 20% 가량인 반면 아파트 단지 내 사고는 50%로 두 배 이상이나 높게 나타났다.
특히 단지 안의 도로는 도로 외 구역으로 구분하기 때문에 과속방지턱이나 횡단보도와 같은 교통안전시설을 설치할 의무가 없다. 현행 주택 건설기준 등에 관한 규정에서는 차량이 시속 20㎞로 주행하도록 설계하지만 도로교통법상 주거 단지 안의 도로는 사유지로 취급돼 이를 어겨도 단속을 받지 않는다.
주거단지 내 교통사고에 대한 위험성으로 입주민들의 불안감이 높아지자 건설사들도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지상에 차 없는 단지를 구현하고 있다. 지상에 도로를 없애고 단지 지상을 공원처럼 쾌적하게 꾸며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 놀아도 걱정 없는 단지를 만들겠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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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영이 세종특별시 행정중심복합도시 6-4생활권 B1블록에 블록형 단독주택 ‘라포르테 세종’을 분양한다. 총 127가구로 구성한 이 단지는 지상에 차 없는 단지로 설계해 모든 차량 출입을 지하로 연결했다. 외부인 출입과 차량관리를 통한 입주민 안전은 물론 단지 지상에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을 둬 입주민들의 주거만족도를 높일 예정이다.
삼부토건이 충청남도 아산시 신창면 일원에 ‘아산 삼부르네상스 더힐’도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2층~지상 25층 총 13개 동, 전용면적 59~84㎡ 총 1016가구 규모로 조성하는 이 단지는 지상에 차가 없는 지하주차장 설계와 주차 유도 시스템을 도입해 편리한 주차 공간을 제공한다.
두산건설도 부산광역시 사하구 장림1동을 재개발해 짓는 ‘두산위브더제니스 센트럴 사하’가 분양에 돌입했다. 이 단지도 차 없는 단지로 만들어 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