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플렉스워시`..전자동·드럼 이은 세탁기의 새로운 種(종합)

서병삼 부사장 "세탁기 시장 구조 바꿀 혁신"
상부 '콤팩트워시'·하부 '애드워시'
3도어 올인원..美 'CES 2017' 혁신상 수상
  • 등록 2017-03-09 오전 11:11:41

    수정 2017-03-09 오후 2:32:39

서병삼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장(부사장)이 9일 오전 서울 서초구 삼성 서초사옥 5층 다목적홀에서 진행된 ‘플렉스워시’ 미디어데이 행사에서 신제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이데일리 양희동 기자] “우리는 시장·고객·배려 등 세 가지 키워드를 바탕으로 전자동과 드럼으로 양분돼 있는 세탁기 시장의 구조를 바꿀 플렉스워시를 통해 혁신을 지속하겠다”(서병삼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장 부사장)

다양한 소재·색상의 옷을 한번에 빨 수 있고 세탁 중간에 빨래를 추가로 넣을 수 있는 삼성전자(005930)의 3도어 올인원 세탁기인 ‘플렉스워시’가 출시됐다. 이 제품은 올해 1월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렸던 세계 최대 가전·IT박람회인 ‘CES 2017’에서 혁신상을 수상하며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삼성전자는 9일 오전 서울 서초구 삼성 서초사옥 5층 다목적홀에서 서병삼 부사장 등이 참석해 플렉스워시 출시 미디어데이 행사를 개최했다. 삼성 플렉스워시는 따로 애벌 손빨래가 가능한 액티브워시 개발 과정에서 시작된 분리세탁에 대한 고민을 해결한 3도어 올인원 세탁기다. 상부에는 3.5kg 전자동 세탁기인 ‘콤팩트워시’, 하부엔 대용량 드럼세탁기 ‘애드워시’ 등을 일체형으로 설계했다. 상부에 소용량 ‘콤팩트워시’를 배치해 사용자가 상·하부 사용시 모두 허리를 많이 굽히지 않아도 세탁물을 넣고 뺄 수 있도록 인체공학적으로 제작됐다. 또 상·하부 일체형 구조로 기존 제품과 똑같이 냉·온수 각 1개씩의 급수 호스와 1개의 파워 코드를 사용해 설치가 편리하다. 세탁기 조작부 역시 1개로 구성돼 보다 쉽게 세탁과정을 조작할 수 있다.

신제품은 소재·색상에 따른 의류관리를 위해 여러 번 나눠 세탁해야 하는 불편을 해결했다. 상부에는 쾌속, 삶음, 울· 란제리 등의 다양한 세탁 코스가 있어 운동복과 아기옷, 속옷 등 소량의 빨랫감을 수시로 세탁할 수 있다. 또 별도의 다이아몬드 먼지 필터를 적용해 세탁 시 발생하는 먼지와 보풀을 깨끗하게 채집할 수 있다. 하부 드럼세탁기는 세탁부터 건조까지 모두 가능하고 국내 최대 용량인 23kg으로 출시돼 두꺼운 겨울철 이불 빨래도 여유있게 할 수 있다. 도어 상단에 있는 ‘애드윈도우’를 통해 세탁 과정 중에 동작을 멈추고 언제든 세탁물과 세제, 섬유 유연제 등을 추가 투입할 수 있다.

삼성 플렉스워시는 시작·중지·모니터링 등 세탁 진행 과정 일체를 스마트폰으로 제어할 수 있는 기존 ‘스마트 컨트롤’ 기능에 인공지능을 바탕으로 한 ‘지능형 원격 서비스’를 더했다. 지능형 원격 서비스를 통해 제품 스스로 원격 진단과 간단한 조치가 가능하고, 계절·사용 환경 정보를 수집·분석해 최적의 세탁 옵션을 원격 설정한다. 삼성전자는 이달부터 와이파이(WiFi)가 적용된 모든 가전 제품군에 지능형 원격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재승 삼성전자 전무는 “클라우드 서버와 제품을 연동해 소비자들이 불편을 느끼는 5가지 패턴의 총 79개 데이터를 저장해 기계적 부분을 제외하고 전체 35% 가량의 고장을 원격으로 고칠 수 있다”며 “날씨와 연동한 인공지능 기능을 통해 동파 방지 기능 등 사용자 편의성을 높였다”고 설명했다.

삼성은 앞으로 플렉스워시를 바탕으로 미국 세탁기 시장 1위를 넘어 900달러 이상 프리미엄 시장에서도 점유율 1위를 달성할 계획이다.

최구연 삼성전자 전무는 “미국에 플렉스워시를 출시해 프리미엄 제품 점유율도 높일 준비를 하고 있다”며 “구체적인 판매량을 알릴 순 없지만 미국과 한국을 중심으로 전 세계 시장에 제품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취임에 따른 보호무역주의 극복을 위한 미국 가전 공장 신설 계획도 언급됐다.

서병삼 부사장은 “제조업의 중장기 거점 전략에 따라 우리가 미국에서 가전제품 많이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공장 신설을 계속 검토하고 있으며 좀더 자세한 사항이 결정되면 알리겠다”고 답변했다.

한편 삼성 플렉스워시는 블랙 색상 17·19·21·23kg 등 4개 모델, 화이트 색상 17kg 1개 모델 등 총 5종으로 출시된다. 출고가는 229만 9000원~269만 9000원이다.

삼성전자가 새롭게 출시한 3도어 올인원 세탁기인 ‘플렉스워시’. [삼성전자 제공]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우아한 배우들
  • 박살난 車
  • 천상의 목소리
  • 화사, 팬 서비스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I 청소년보호책임자 고규대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