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행정안전부 올해 정부혁신평가는 정부혁신 3년 차를 맞아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공공서비스 혁신 및 국민참여의 내실화 성과를 평가하는 데 주안점을 둘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올해 평가를 설계했다.
먼저 기관별 분산된 서비스를 연계·통합하거나 선제적·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 성과 등 국민 생활과 밀접한 분야의 공공서비스 혁신 성과를 중점 평가한다. 또 국민의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실제 사회문제 해결을 이끌어낸 성과, 각종 성과평가·경진대회·공모사업 선정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국민참여를 도입·확대한 성과 등을 평가한다.
객관적인 평가를 위해 민간 전문가와 공개모집을 통해 구성한 국민평가단이 평가를 수행할 계획이다. 국민체감도 평가비중을 늘리고 평가방법도 현장평가 및 온라인투표 등으로 다양화할 계획이다.
이재영 정부혁신조직실장은 “불확실성이 높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정부혁신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며 “전(全)정부가 지속적으로 혁신을 추진해 국민이 체감하는 혁신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평가를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