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맨 앞에 가던 엠빌리가 갑자기 튀어나온 자전거를 발견하고 급정거 하자,두 번째 차량은 이를 센서로 인지하고 즉시 멈춘다. 뒤따르던 세 번째 엠빌리는 앞의 상황을 육안이나 센서로 확인하진 못하지만, 5G 네트워크를 통해 전방의 상황을 전달받고 미리 차선을 변경하는 회피 주행을 한다.
맨 앞의 차량이 급제동을 하게 된 상황은 맨 뒤 차량의 탑승자들도 5G 통신망을 통해 전방 카메라의 실시간 영상을 제공 받아 현장에 있는 것처럼 상황을 파악했다.
지난해부터 5G 커넥티드카 기술 개발에 협력하고 있는 KT와 현대모비스가 21일 가진‘5G 커넥티드카 기술 교류회’ 성과 시연 장면 중 일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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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부터 5G 커넥티드카 기술 개발 협력을 이어오고 있는 KT와 현대모비스가 1차 협력과제를 성공적으로 완수해 성과를 공유하기 위해 이뤄진 것이다.
행사가 열린 현대모비스 서산주행시험장은 총면적 약34만 평 규모다. 국내기업 주행시험장 중 유일하게 자율주행 연구개발이 가능한 첨단주행시험장을 포함하고 있다.
공개된 1차 개발 완성 과제는 크게 실시간 내비게이션 업데이트 기술과 차량 사물 간 통신(C-V2X) 기술 개발 과제다. 시스템이 완전히 주도권을 가지는 완전자율주행 시대에 안전성 확보를 위한 필수기술들이다.
실시간 내비게이션 업데이트 기술은 선행 차량이 수집한 교통정보를 서버로 보내면 실시간으로 지도에 반영해 후행 차량에 전달하는 기술이며, C-V2X 기술은 이동통신을 이용해 차량과 인프라,다른 차량,보행자 등과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공유하고,이를 통해 자율주행 안전성을 높이는 기술이다.
교류회에선 1차 과제를 기반으로 한5G 커넥티드카기술을 시연했는데 ▲보행자 무단횡단정보 수신을 통한 자율주행차량 정차(V2P)▲선선행차량급정거시 차선변경(V2V) ▲도로표지판 인식을 통한 실시간 맵업데이트▲자율주행차량내 센서 데이타 전송(V2I)▲위급상황 5G 비디오 스트리밍서비스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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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날 시연했던 ‘위급상황 5G 비디오 스트리밍’에는 KT의 5G 기반 초저지연 미디어 스트리밍기술을 접목했다.
양사는 이처럼 1차 과제 성공으로 자율주행의 핵심적인 기술들을 단말, 네트워크, 응용서버를 포함한엔드 투 엔드(End-to-End)서비스 레벨까지 구현했다.
행사에는 KT 기업고객본부장 정윤식 전무와 현대모비스EE연구소장 장재호 전무, 현대엠엔소프트 연구소장 김성운 상무를 비롯한 각사 유관 임원들이 대거 참석했다.
현대모비스 장재호 EE연구소장은 “글로벌 최고 수준의 5G 통신 기술을 갖춘 KT와의 시너지를 통해 짧은 시간 내 완성도 높은 기술을 확보할 수 있었다”며 “양사의 협력을 더욱 강화해 커넥티드카 기술의 신뢰성을 높이고, 사고위험 없는 안전한 미래차 시대를 구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KT 정윤식 기업고객본부장은 “연구개발 파트너로서 이번 기술 개발을 함께 진행하면서 현대모비스의 자율주행 센서와 제어기술 경쟁력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며 “향후 자율주행차 내 컨텐츠 제공 등 협업 분야를 커넥티드카 생태계 전반으로 확대해 다가올 미래차 시대를 선도하겠다”고 밝혔다.
커넥티드카 시장은 지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IHS마킷에 따르면, 2015년 2,400만대였던 전 세계 커넥티드카 판매량이 2023년 7,250만대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다. 다른 시장조사기관인 RM은 2017년 커넥티드카 시장은 82조원 수준에서 2025년 245조원으로 연평균 14.8%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