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 기반 학습 앱 ‘콴다’ 운영사 매스프레소가 구글로부터 전략적 투자를 유치했다고 10일 공시했다.
양사는 이번 전략적 투자 유치를 계기로 학생들에게 통합적인 디지털 학습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장기적인 협력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콴다의 글로벌 시장 선점과 기술 고도화에 가속화를 낼 예정이다.
매스프레소가 2016년 1월 출시한 콴다는 학생들이 모르는 문제를 찍어서 검색하면 5초 내 해당 문제의 풀이와 함께 관련 유형 문제, 개념 영상 등 맞춤형 교육 콘텐츠를 제공한다.
지난 9월에는 올해 목표치인 MAU 1,300만 중 90% 이상인 1,200만을 3분기에 돌파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1,200만 MAU 중 85%는 해외 유저이며, 일본, 베트남, 인도네시아, 태국에서 주로 유입된다. 전 세계 총 콴다 가입자 수는 4천 5백만 명 이상으로 집계되었다. 시간으로 환산하면 서비스 런칭 후 약 4초마다 1명씩 콴다에 가입한 셈이다.
실제로 상반기에는 학생의 검색 결과에 따라 맞춤형 동영상 풀이를 제공하는 프리미엄 구독 기능과 학습 네트워크 강화를 위한 커뮤니티 기능 베타 버전을 출시하였다. 매스프레소는 지난 7월, 560억 규모의 시리즈 C 투자를 유치하며 전략국가의 트래픽 확보, 신사업 확장, 핵심 인재 영입에 집중하고 있다.
매스프레소는
2015년 설립된 매스프레소는 AI 기술을 기반으로 학생을 대상으로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는 글로벌 에듀테크 기업이다. 가장 효과적인 교육을 모두에게 제공한다는 미션으로 한국어와 수식을 동시에 인식하는 AI 기반의 광학문자판독(OCR) 기술을 자체 개발했다.
23억 건 이상의 해설 데이터와 자체 검색 엔진을 기반으로 풀이 검색을 주요 기능으로 하는 ‘콴다’를 운영하고 있으며, 2018년 11월 일본을 시작으로 베트남, 인도네시아, 태국 등 순차적으로 진출하고 있다.
현재까지 20개국에서 교육 차트 1위를 차지하였고, 베트남에서는 전체 앱 순위 3위에 등극해 인스타그램, 틱톡보다 높은 순위를 기록하였다. 콴다의 누적 가입자 수는 3,500만 건 이상이며, 50여 개국에서 매달 980만 명 이상의 학생들이 사용하고 있다. 매스프레소의 임직원 수는 190여 명으로 현재까지 누적 투자액은 1,200억에 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