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간 빗길에도 차선 선명하게…서울시, 3배 밝은 차선도색 도입

반사성능 3배 이상 향상 고성능 차선도색
서초대로·올림픽대로·아리수로 등 시험시공
  • 등록 2020-12-16 오전 11:15:00

    수정 2020-12-16 오전 11:15:00

[이데일리 김기덕 기자] 서울시가 어두운 야간이나 비가 오는 도로에서도 운전자가 차선을 잘 볼 수 있도록 기존 차선보다 최대 3배 이상 밝은 고성능 차선도색을 본격 도입한다고 16일 밝혔다.

서울시가 서울시내 차선도색을 전수조사한 결과, 반사성능이 떨어져 도색을 다시 해야 하는 구간이 절반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우천 시에는 차선 반사성능이 관리기준치(재도색 기준)의 40~50% 수준에 그쳐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다.

여기에 차선도색의 반사성능이 지난해 6월 법적 의무사항으로 강화됐지만 법적 기준을 충족하는 재료 선정과 도심지 도로에 적합한 표준단가 책정 등의 문제로 현장 도입이 어려운 실정이었다.

이에 시는 재료(도료, 유리알)를 다양하게 조합하는 방식으로 기존보다 반사성능을 높인 고성능 차선도색을 만들었다. 이런 차선도색을 서초대로, 올림픽대로, 동일로, 아리수로 등 연장 15㎞ 구간에 시험시공해 그 성능과 효과를 검증했다. 시공 직후 실시한 시인성 평가 결과, 고성능 차선도색이 기존 도색에 비해 야간 건조 시 1.6배(405→645), 야간 우천 시엔 약 3배(64→219) 더 밝은 것으로 확인됐다.

시는 내년부터 포장도로 정비구간에 고성능 차선도색을 우선 도입하고, 유지보수 구간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고성능 차선도색으로 운전자의 시인성이 높아져 교통사고 저감에 긍적적일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한제현 서울시 안전총괄실장은 “내년부터 포장도로 정비 시 고성능 차선도색을 적용해 우천 시에도 안전한 도로교통환경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차선도색 시험시공 구간(올림픽대로 방화대교→행주대교) 에 고성능 도료를 사용한 후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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