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 도시교통본부는 내년까지 여성 안전칸 도입을 추진하지 않기로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론조사 결과 시민들의 반발이 거센 데다, 내부적으로도 투자대비 효율성이 낮다고 판단한 데 따른 것이다.
이병한 서울시 교통정책과장은 "여성 안전칸 도입 여부를 아직 확정하지 못했지만 여러 부정적 의견이 많아 보류했다"며 "내년까지 지하철보안관 활동과 전동차 내 CCTV 설치 진행상황(성과)을 보고 결정키로 했다"고 말했다.
시 다른 관계자는 "도입 검토 중이라는 언론 보도 이후 역차별 논란과 해당 민원이 끊이질 않았다"며 "서울시가 남성 승객을 잠재적 범죄자로 모는 것 아니냐는 사회적 반감도 커 부담으로 작용했다"고 전했다.
서울시는 대신 이달부터 본격 투입한 지하철보안관과 전동차 내 CCTV 활성화에 집중할 계획이다.(관련기사☞ 서울 지하철 전동차에 CCTV 대량 설치된다) 보안관은 내년까지 현재 인원의 2배가 추가로 투입돼 성범죄 집중 단속에 나선다. CCTV는 1차로 2호선 신형 전동차와 7호선 모든 전동차에 1칸당 2대씩 설치됐고 내년엔 1~9호선 전체로 확대된다.
앞서 서울시는 지난 7월 오세훈 전 시장이 지하철 여성 안전칸 도입을 지시, 서울메트로· 서울도시철도공사와 연계해 이르면 9월부터 도입하고 심야시간대에 시범 운행할 예정이었다. 이에 1992년 경기지역 일부 1호선과 국철 노선에 도입됐던 여성 전용칸 개념이 19년 만에 부활할 뻔했지만, 다시 당분간은 볼 수 없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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