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인천 영종도 운북지구에 항공기 엔진 정비 클러스터 구축

신규 엔진 공장 기공식 열고 정비 역량↑
2027년 亞 최대 엔진 정비 클러스터 탄생
  • 등록 2024-03-14 오후 1:44:16

    수정 2024-03-14 오후 4:33:41

[이데일리 이다원 기자] 대한항공(003490)이 항공기 엔진 정비 역량을 확충하고 항공 MRO(정비·수리·오버홀) 사업을 확장하기 위해 인천 영종도 운북지구에 엔진 정비 클러스터를 구축한다고 14일 밝혔다.

오는 2027년 새로운 엔진 공장이 문을 열면 운북지구는 아시아에서 가장 큰 항공 정비 단지로 도약하게 된다.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이 인천 영종도 운북지구에서 열린 대한항공 신규 엔진 정비 공장 기공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사진=대한항공)
대한항공은 이날 인천 중구 운북동 부지에서 신 엔진 정비 공장 기공식을 열고 이같은 계획을 밝혔다.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은 “엔진은 항공기가 하늘을 날 수 있도록 하는 핵심 장치로, 인체의 심장과 같은 역할”이라며 “고도의 엔진 정비 능력을 확보한다는 것은 기술력 보유의 의미를 넘어 항공기의 안전을 담보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오늘 첫 삽을 뜨는 새로운 엔진 정비 공장이 무사히 완공돼 대한항공이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항공사로 자리매김하는 기반이자 대한민국 항공 MRO 사업 경쟁력 강화의 요람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관계자 여러분께서 끝까지 최선을 다해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대한항공이 총 5780억원을 투입해 짓는 신규 엔진 정비 공장은 지하 2층·지상 5층으로 연면적 14만211.73제곱미터(㎡) 규모다. 대한항공이 2016년부터 운영 중인 엔진 시험 시설(ETC) 바로 옆에 위치한다.

대한항공은 클러스터를 구축해 신규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구상이다. 향후 클러스터 내에는 1000개 이상의 일자리가 마련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오버홀(분해조립) 정비 능력을 강화해 국내 항공업계의 해외 정비 의존도를 낮추고 국내 항공 MRO 산업 경쟁력 강화에 기여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항공기 엔진 정비 전 과정을 클러스터에서 진행하는 만큼 작업 효율성은 높아질 전망이다. 그간 대한항공은 부천 공장에서 항공기 엔진을 정비하고 영종도 운북지구 ETC에서는 출고 전 최종 성능 시험을 해왔다.

정비 가능한 엔진 대수를 연간 360대로 늘리고, 정비 가능한 엔진 수를 기존 6종에서 총 9종으로 늘리는 등 항공기 엔진 정비 역량도 강화한다. 대한항공은 이곳에서 아시아나항공 보유 항공기 엔진에 대한 타당성 검토도 진행할 계획이다.

대한항공 엔진 정비 공장은 국내에 유일한 민간 항공기 엔진 정비 전문 시설이다. 지난 1976년 보잉 707 항공기 엔진 중정비 작업을 시작한 이후 현재까지 5000대에 달하는 엔진을 재탄생시켰다. 진에어 등 국내 항공사와 델타항공, 중국남방항공 등 해외 항공사 엔진을 수주받은 바 있다.

대한항공 인천 영종도 운북지구 신규 엔진 정비 공장 조감도. (사진=대한항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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