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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는 23일 영동대로 광역복합환승센터 국제현상설계공모를 실시한 결과 도미니크 페로(Dominique Perrault) 설계컨소시엄의 ‘빛과 함께 걷다’(LIGHTWALK)를 당선작으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도미니크 페로는 이화여대 캠퍼스센터(ECC) 설계자로 국내에 잘 알려진 프랑스 건축가이다. 컨소시엄은 정림건축, 공간건축, 유신·태조·선진 엔지니어링 등 건축·엔지니어링 분야 전문 회사들로 구성됐다.
영동대로 복합환승센터는 5개 광역·지역철도를 탈 수 있는 통합역사와 버스환승정류장, 공공·상업시설을 갖춘 거대한 지하도시다. 지하 6층, 연면적만 16만㎡ 규모다. 서울시와 국토부는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 사업의 기본계획을 지난 6월 발표하고 이를 구체화하기 위해 사전 공모를 통해 선정된 국내·외 6개 팀을 지명초청해 약 3개월에 거쳐 국제설계공모를 실시했다.
설계안에 따르면 광역복합환승센터는 지하 4층 깊이까지 전체 시설에 자연광이 스며드는 지하공간으로 구현된다. 이를 위해 영동대로 상부에 조성되는 대형녹지광장을 중심으로 지하철 2호선 삼성역에서 9호선 봉은사역까지 560m 길이의 라이트빔(Light Beam)을 설치한다.
라이트빔은 태양광을 흡수·집적하고 반사하는 일종의 태양광 공급 시설이다. 태양광을 시설 전체로 확산해 지하에서도 마치 지상에 있는 것처럼 환한 자연광을 접할 수 있으며 이를 활용한 지하대형공원도 만들어져 시민들에게 휴식공간을 제공한다. 지남규 정림건축 설계본부장은 “지하공간에 녹지공간을 제공하는 것이 최근 글로벌 건축 트랜드”라며 “라이트빔을 통해 자연스럽게 태양광이 퍼지고 환기, 온도 조절이 자체적으로 가능해진다”고 말했다. 정림은 라이트빔을 활용해 빗속을 직접 걷는 듯한 경험을 할 수 있게 하는 등 다양한 이벤트를 제공하는 것도 검토하고 있다.
정수용 서울시 지역발전본부장은 “타당성 검토가 끝나지 않았지만 남부광역 급행철도 도입 등 추가적인 노선이 들어오는 것도 고려해 설계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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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에 조성되는 철도 통합역사와 버스환승정류장은 교통시설 이용수요, 노선별 특징을 고려해 배치, 평균 환승거리를 서울역(378m)의 3분의 1 수준인 118m로 줄여 이용자들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서울시는 당선자인 도미니크 페로 설계 컨소시엄과 오는 12월 중 설계 계약을 체결해 2018년 1월부터 기본설계를 착수한 뒤 2019년 1월 설계를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이번 공제설계공모에서 2등작은 자하 하디드-삼우 건축 컨소시엄이 ‘혁신을 향한 파동의 진운’(A Drop on the Grid), 3등작은 KPF-혜원까치 건축 컨소시엄의 ‘새롭게 깨어나는 도시광장’(Urban Plaza Awakening)이 선정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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