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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김기덕 기자] 서울교통공사(이하 공사)는 올해 6629억원의 예산을 확보해 노후 시설 및 노후 전동차 교체, 역사 환경개선 등을 본격 추진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안전시설 개선 등에 투입한 예산(4318억원)과 비교하면 150%(2311억원) 대폭 늘어난 수치다.
올해 확보된 안전 예산은 노후된 시설 투자에 대거 투입한다. 먼저 신형 전동차 제작에 2243억원을 투입해 대대적인 교체에 나선다. 공사는 연말까지 2호선 124칸, 3호선 80칸, 5호선 32칸 등 신형 전동차 236칸의 제작을 완료하고, 차량기지에 순차적으로 입고시킨다는 계획이다. 4호선 신형 전동차 210칸은 지난 15일 발주 계약을 체결하고 하반기부터 설계에 들어갈 예정이다.
개통 40년이 경과한 노후 시설에는 3637억원을 투입해 안전을 대폭 강화할 방침이다. 우선 642억원을 들여 변전소 전력설비, 송배전설비, 전차선로 등 열차 안전운행에 필수적인 전기설비를 최신으로 개량한다. 송풍기 등 노후된 환기설비와 소방펌프, 배관과 같은 소방설비 분야에도 600억원 가량의 예산을 배정해 개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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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후된 지하철역을 대상으로는 내부 환경 개선 작업을 진행한다. 2호선 잠실새내역, 4호선 미아역, 쌍문역은 건설 당시 설치하지 못한 역사 냉방시설을 설치하고, 마감재를 전면 교체할 예정이다. 1호선 동대문역, 신설동역, 종로5가역 등도 천장, 바닥, 벽체와 같은 마감재 교체 공사가 연말까지 진행된다.
올해는 지하철의 편의성과 쾌적성도 한층 높아질 전망이다. 공사는 안전 분야에 6629억을 투입하는 것과 별도로 승강편의시설 및 화장실 확충, 공기질 개선 등에도 약 1690억원을 투자한다. 이를 통해 군자역, 태릉입구역, 수락산역 등 30개역 60개소에 에스컬레이터가 새로 설치될 예정이다. 또 남한산성입구역, 상수역 엘리베이터 설치로 1역 1동선(교통약자가 지상에서 승강장까지 엘레베이터를 이용해 열차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지하철역) 확보율이 91.4%에서 92.1%까지 높아질 예정이다.
아울러 공사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해 비대면서비스 확대를 준비하고 있다. 자율주행형 인공지능(AI) 안내로봇, 게이트 통과 시 요금이 자동으로 결제되는 무태그(Tagless) 게이트, 고객센터 챗봇서비스 도입 등이 대표적이다.
김상범 서울교통공사 사장은 “수송원가에도 못 미치는 운임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안전예산을 최우선으로 편성하고 불요불급한 예산은 억제하고 있다”며 “더 완벽한 안전, 더 나은 서비스를 위해 올해도 노후 시설물 개선 및 비대면 서비스 도입 등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