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정보위 "티몬·위메프 개인정보 침해, 지속 모니터링"

26일 오후 보도참고자료 발표
  • 등록 2024-07-26 오후 2:55:41

    수정 2024-07-26 오후 2:55:41

[이데일리 최연두 기자] 개인정보보호위원회가 최근 티몬과 위메프 사태 이후 일각에서 제기된 개인정보 침해 이슈에 대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싱가포르 기반 이커머스 큐텐 계열사인 위메프와 티몬에선 셀러 대금 정산 지연 사태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지난 25일 오후 서울 강남구 위메프 본사에 환불을 요구하는 고객들로 붐비고 있다.(사진=방인권 기자)
26일 개인정보위는 보도참고자료를 통해 큐텐테크놀로지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CPO)와 소통해 개인정보 처리실태를 선제적으로 확인했고 현재까지 발견된 문제점은 없었다고 밝혔다. 큐텐테크놀로지는 티몬·위메프의 개인정보 관리를 위탁받아 담당 중인 업체다.

티몬과 위메프는 지난 2022년 7월 정부와 기업이 주도해 만든 ‘온라인 쇼핑 분야 민관협력 자율규약’ 참여사다. 이 자율규약은 온라인 쇼핑 분야에서 개인정보보호법이 정한 수준 이상의 개인정보 보호조치(안전장치)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국내 10여개 커머스 업체를 회원으로 두고 있다.

이날 개인정보위 관계자는 “(해당 자율규약) 채널 등을 통해 점검한 결과, 정산과 환불 이슈 발생 시부터 현재까지 개인정보 처리 관련 문제점은 확인된 바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관계사들의 개인정보 처리실태를 적극적으로 지도·감독하고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국민들이 불안해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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