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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일(현지시간)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닛산은 미국 공장 근로자들에게 이러한 임금 인상 계획안은 내년 1월 8일부터 적용된다고 밝혔다.
닛산은 “모든 미국 공장 근로자가 최고 임금으로 인상돼 신입 근로자에게 더 적은 임금을 지급하던 관행이 끝날 것”이라고 설명했다. 브라이언 브록맨 닛산 대변인은 “이러한 변화는 업계 최고의 인재를 유치하고 유지하기 위한 지속적인 전략에 근거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국 자동차 시장은 임금 인상과 복리후생 개선에 대한 비용 압박을 받고 있다. UAW가 동시 파업에 돌입한 지 6주 만인 지난달 말 포드를 시작으로 스텔란티스, 제너럴모터스(GM)가 2028년까지 25% 임금인상을 골자로 하는 잠정합의안을 체결하면서부터다. ‘빅3’ 자동차업체들은 생활비 조정 등을 고려하면 실질 임금 인상률은 33%에 달한다고 강조했다. 지난주 ‘빅3’ 모두 임금 협상안은 모두 가결됐으며, 지난 20일 모두 사측과 공식적 비준을 마쳤다.
UAW는 테슬라 등 비노조 자동차 업체를 대상으로 노조 조직화 작업에 나섰다. UAW는 페이스북을 통해 비노조 자동차업체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더 나은 삶은 저 밖에 있다”며 “행동을 취하는 것은 여러분에게 달렸다”고 UAW 가입을 촉구했다.
내년 대선을 앞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성명을 통해 “현재 많은 아시아 자동차 제조업체의 미국 공장에서도 상당한 임금 인상을 제안하고 있다”며 “이 계약은 노조가 잘하면 모든 근로자라 혜택을 받는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UAW에 힘을 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