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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샘(009240)이 15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서울에서 국내외 주요 증권사를 대상으로 ‘애널리스트 데이’를 열어, ‘온·오프라인을 결합한 리빙테크기업’으로 도약한다는 경영전략을 발표했다. 이는 지난 1월 초 IMM프라이빗에쿼티(IMM PE)로 최대주주가 바뀐 한샘이 체제 변경 후 내놓은 첫 경영 청사진이다.
이날 행사에서 김진태 대표는 “2026년까지 홈리모델링 부문 2조원을 포함해 매출액 4조원을 달성할 것”이라며 “이를 위해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시공 프로세스 혁신 △고객 경험 혁신 △운영 효율 극대화 △신사업 추진 등 5개 중점 사업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한샘이 과거 제조·유통업을 기반으로 국내 홈인테리어 분야 1위에 올랐다면, 앞으로는 온·오프라인을 결합한 IT 기반 ‘리빙 테크기업’으로 도약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중장기 ‘주주환원 정책’도 강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샘은 2024년까지 현재 열흘에서 보름 정도 소요되는 집 전체 리모델링 공사 시공 기간을 최대 5일까지 단축할 계획이다. 한샘은 시공 기간을 줄이면서도 마감 품질을 높일 수 있는 ‘공법의 혁신’과 ‘시공 표준화’를 통해 ‘리모델링 5일 시공’을 실현할 계획이다. 또한 시공 전 과정에 있어 ERP(전사자원관리) 시스템을 강화하고, 분진과 소음, 진동 등 시공 중 발생하는 불만 사항을 줄여 만족도를 높일 계획이다.
한샘은 홈인테리어 전 과정에서 고객 경험 혁신을 추진할 계획이다. 먼저, 마케팅과 고객 상담, 소비자 보호 조직을 통합해 ‘CX(고객경험) 혁신본부’를 신설했다. 또한 고객 경험을 상시 모니터링하고 품질서비스 문제점 발견 시 빠르게 개선하는 ‘품질지표’ 기준도 강화할 계획이다.
한샘은 해외 진출과 스마트홈, 인수·합병(M&A) 등을 통해 신사업 발굴에 나설 계획이다. 해외 사업은 국내 성공 모델을 바탕으로 해외 온라인 홈리모델링 사업을 위해 미국과 일본, 중국, 동남아 등 오프라인 홈리모델링 사업자들과 제휴할 계획이다. 조명과 후드, 쿡탑, 전동침대, 커튼 등이 IoT(사물인터넷)로 연동되는 ‘스마트홈 패키지 도입’으로 스마트홈 사업도 전개할 예정이다.
아울러 한샘은 수익성 개선과 핵심사업 집중, 자산 효율성 증대 등을 통해 기업 가치를 높이는 한편, 배당성향 50% 이상 유지와 분기배당, 자사주 매입 등 주주환원 정책도 계속 진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