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근 선문대 교수는 26일 서울 태평로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 방송산업 발전전략 토론회`에서 발제를 통해 "2000년대 이후 출범한 위성방송이나 DMB 등 방송사업의 사례를 보면 종편채널의 성패는 충분한 자본을 갖고 있느냐에 달려 있다"고 주장했다.
황근 교수는 특히 "종편채널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서는 채널 문제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정해야만 한다"며 이를 위해 특정 장르의 채널을 한 번호대역에 집중 배치하는 `채널 연번제`를 도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성민 서울대 교수는 우리나라 방송산업의 최대 문제는 협소한 시장에 있다며 이를 근본적으로 해소하기 위해서는 지상파방송과 유료방송의 수신료 인상이 불가피하다고 지적했다.
윤성민 교수는 이어 "지난해 기준으로 전체 유료방송 콘텐츠 시장의 절반 정도를 차지하고 있는 지상파방송의 독과점 현상도 시급히 해결해야 할 문제"라며 "특히, PP사업자들의 경쟁력을 높이지 않을 경우 종편사업도 성공가능성이 높지 않다"고 단언했다.
이와 함께 김강원 방송개혁시민연대 대표는 종편채널이 조기에 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지상파 콘텐츠의 점유율을 3년간 한시적으로 현재의 3분의 1 수준인 20%로 낮춰야한다는 주장을 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