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현지시간) 미국의 경제전문매체 CNBC에 따르면 번스타인의 토니 사코나기 수석 애널리스트는 테슬라에 대한 목표주가를 150달러로 제시했다.
이날 테슬라 주가가 전일대비 6.7% 급락하며 207.28달러에 마감한 것을 고려할 때 28% 더 하락해야 적정가치란 얘기다.
테슬라 전기차에 대한 수요가 감소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쏟아져 나왔지만 머스크는 “잠재적인 경제침체 우려에도 우리 공장은 전속력을 다해 가동하고 있다”며 “수요는 매우 많고 먼 미래까지 우리가 만드는 모든 차를 판매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우려를 일축했다.
그는 “경기침체에 따른 소비지출 감소와 점진적 경쟁 심화로 수요에 대한 우려가 크고, 실제 3분기에 주문 잔고가 감소한 것으로 판단된다”며 “중국 리드타임(생산 시작부터 완료까지 시간)이 극적으로 감소해 생산능력이 개선된 것을 고려할 때 주문이 생산 속도보다 뒤처져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토니 사코나기가 테슬라에 대한 비관론자로 분류된다는 점에서 다소 보수적인 평가로도 볼 수 있다. 다만 여전히 ‘매수’와 ‘시장수익률 상회’ 의견을 유지하고 있는 미즈호와 도이치뱅크, 웨드부시, RBC캐피탈 등도 목표주가를 종전 340~390달러에서 300~355달러로 일제히 하향 조정한 것은 시장이 테슬라에 대한 눈높이를 낮추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는 대목이다.
특히 머스크의 트위터 인수 관련 이슈가 테슬라에는 가장 큰 불확실성 중 하나라는 지적이다. 마켓워치는 “머스크가 인수자금 마련을 위해 50억~80억달러가 추가로 필요한 만큼 테슬라 주식 매도는 불가피한 상황”이라며 “장밋빛 전망처럼 주식 펌핑(주가 띄우기)에 좋은 게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머스크의 장밋빛 전망이 높은 가격에 테슬라를 팔기 위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한 것으로 해석된다.
50억~100억달러의 자사주 매입 가능성과 관련해서도 “이사회의 승인을 받고 공식 시행하기 전에 계획을 발표하는 것은 매우 이상한 일”이라며 증권법 위반은 아니지만, 규제 기관으로부터 경고를 받을 수 있는 사안이라는 지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