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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는 ‘CRT(자전거 간선도로망) 핵심 네트워크 추진계획’을 발표하고 오는 2021년 말까지 자전거 대동맥의 핵심 네트워크 23.3Km를 구축하겠다고 15일 밝혔다.
한강대로 ‘차로 다이어트’로 자전거 왕복도로 구축
서울시는 현재 940Km 규모의 자전거 도로를 2030년까지 총 1330Km까지 단계적으로 완성할 방침이다. 도심에서 사방으로 뻗어나가는 방사형 간선망과 지역과 지역을 연결하는 순환형 지선망을 촘촘히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한강대로(서울역 교차로~한강대교 북단, 4.2km) 는 구간은 1~2차로 차로 다이어트 등을 통해 폭 2m 왕복 자전거 전용도로를 내년 상반기 설치를 완료할 예정이다. 이 구간에 자전거 전용도로가 생기면 올 연말 완성될 세종대로 자전거 전용도로(1.5km)와 연계해 광화문부터 용산~노들섬~여의도와 한강공원까지 이어지는 도심권 남북축 자전거 네트워크가 구축된다. 또 용산공원과 여의도공원으로 접근성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청계천로(청계광장~고산자교, 5.94km) 구간은 올 연말까지 청계천로 양방향에 자전거 전용도로를 조성한다. 기존 차도, 보도 축소없이 데크나 발코니를 설치하거나 도로간 단차를 활용해 설치한다. 또 청계천과 이어지는 성북·정릉천의 기존 자전거 도로와 각각 연결돼 고려대학교와 성신여대 등 동북권 대학교 밀집지역으로 자전거 이동이 쉬워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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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화·올림픽대교 등 전용도로 설치…마곡·위례 등 단절 구간, 내년 상반기 연결
시는 한강교량을 활용한 강남·북 자전거길 연결에도 나선다. 현재 자전거도로가 설치된 6개 교량에 이어 오는 2021년 말까지 가양·양화·동작·성수·영동·올림픽대교 등 6개 교량에 자전거 전용도로를 설치해 이동성을 확대한다.
기존 자전거 네트워크를 보완하는 데도 집중한다. 마곡, 문정, 고덕·강일, 위례지구 등 자전거도로 인프라가 갖춰진 생활권 자전거 특화지구 내 일부 단절구간을 내년 상반기까지 연결한다. 대상구간은 대부분 1km 이하의 연계지만 한강공원·지하철역 등 주요 거점으로 접근성이 개선될 것으로 서울시는 예상했다. 시는 끊어진 자전거도로를 연결하는 한편 자전거 우선차로라는 것을 알 수 있도록 시인성을 개선할 방침이다.
특히 버스는 후면에 자전거를 실을 수 있는 거치대 장착을 추진한다. 수요 조사를 바탕으로 오는 9월 도심 녹색 순환노선과 한강, 올림픽공원 경유 노선버스를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실시한 후 확대를 추진한다. 브랜드 택시와도 협력해 자전거 거치대 설치를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이 뿐만이 아니다. 서울시는 자전거이용자의 출퇴근 편의를 위해 샤워실, 거치대 등 자전거 편의시설을 설치하는 기업 빌딩 소유자에게 교통유발부담금을 경감하는 조례 개정을 완료해 8월부터 시행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오는 7월 관련 설명회 개최도 준비하고 있다.
이번 발표로 박원순 서울시장이 지난해 7월 콜롬비아 보고타에서 발표한 사통팔달 ‘사람 중심의 자전거 혁명’이 올 연말부터 단계적으로 가시화되면서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박 시장은 “자전거가 포스트코로나 시대 각광받는 ‘언택트’ 교통수단으로 급부상하고 있다”며 “오는 2021년 말까지 동서남북 자전거 대동맥을 구축하고 2030년까지 계획도 차질없이 준비해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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