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익위, 2017년 민원처리 ‘최우수’ 기관 59곳 선정

2017년「민원서비스 종합평가」결과 발표
  • 등록 2018-01-03 오후 12:00:00

    수정 2018-01-03 오후 12:00:00

[이데일리 김영환 기자] 방송통신위원회와 울산광역시 교육청, 여수시 등 59개 기관이 2017년에 행정기관 중 대국민 민원업무를 가장 우수하게 처리한 것으로 조사됐다.

국민권익위원회와 행정안전부가 합동으로 발표한 ‘2017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결과에 따르면 중앙행정기관 중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농촌진흥청, 방송통신위원회, 법무부, 병무청, 통계청, 특허청, 해양수산부 등 8개 기관이, 시도교육청 중에는 경남·대전·울산교육청이, 광역지자체는 광주광역시, 세종특별시, 충남도가 최우수 등급을 받았다.

기초지자체는 강원 강릉시, 경기 광명시 등 시 15곳, 경남 창녕군, 경기도 양평군 등 군 16곳, 대구 동구, 광주 광산구 등 구 14곳이 최우수 등급으로 판정받았다. 최우수 등급을 받은 기관은 모두 59곳이다.

2017년 평가는 2016.10.1.~2017. 9.30.까지 평가대상기관의 민원제도 운영 및 민원처리 전반에 대해 3개 분야 23개 지표로 평가했다. 평가 분야별 기관점수를 합산해 평가등급(최우수, 우수, 보통)을 부여한 방식이다.

국민권익위원회와 행정안전부는 평가결과에 따른 사후관리를 더욱 강화하기 위해 평가 미흡 기관에 대해서는 교육과 자문상담을 실시해 민원서비스 수준 제고를 유도할 계획이다.

아울러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우수기관에 대해서는 정부포상과 유공공무원 표창을 비롯해 포상금을 지급하고 분야별 우수사례를 각 기관에 공유·전파해 타 기관에 확산될 수 있도록 기관 간 벤치마킹을 지원할 계획이다.

김일재 행정안전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올해 ‘민원서비스 종합평가’는 기초자치단체까지 평가대상에 포함해 보다 폭넓은 대민접점 민원서비스 수준을 측정할 수 있었다는 데 의의가 있다”며 “앞으로도 사회취약계층을 배려한 포용적 민원서비스 수준이 제고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자료=권익위·행안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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