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법률구조공단 챗봇 화면 갈무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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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성주원 기자] 대한법률구조공단이 콜봇·챗봇 서비스를 개시했다. 보다 많은 사람들이 편리하게 공단의 법률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1일 법률구조공단에 따르면 콜봇 서비스의 경우 고객들이 국번없이 132로 전화하면 인공지능(AI) 상담사에 의해 예약 등 법률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챗봇 서비스의 경우 고객들이 컴퓨터나 휴대전화를 통해 공단 홈페이지상 챗봇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카카오채널을 이용하면 법률서비스가 제공된다.
| 법률구조공단 챗봇 화면 갈무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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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를 통해 법률상담을 예약하거나 변경할 수 있고, 본인 사건의 진행상황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가족관계 등록, 개인회생, 상속과 유언, 주택·상가 건물임대차, 친족, 파산 및 면책 등 6개 분야별 대표적인 법률정보를 시나리오 형식으로 볼 수 있다.
또한 법률상담을 제공하는 공단의 상담원은 공단이 구축한 ‘AI 어드바이저’의 도움으로 보다 정확하고 빠른 법률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이날 서비스를 개시한 AI 어드바이저는 공단이 진행한 연간 110만건의 법률상담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해 구축했다.
공단 관계자는 “내년에는 고객의 간단한 법률상담 질의에도 답변할 수 있는 법률상담 질의·응답 시스템으로 고도화해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