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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강경록 기자] 정부가 방한시장의 불합리한 저가 중국단체관광의 폐해 근절을 위해 강력한 제재에 나섰다. 관계부처와 ‘합동 대응팀’을 구성하고 10일부터 중국 전담여행사 대상 운영 실태 조사와 단체관광객 중점 이용 업소 대상 집중 점검 및 단속을 실시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7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불합리한 중국 저가 단체관광 대책’을 발표했다. 이는 지난달 발표된 ‘2015 외래관광객 실태조사’ 결과를 분석한 결과 중국관광객 만족도가 2014년 94.8%에서 2015년 94.1%로 0.7%포인트 하락했고, 조사대상 16개국 중 2014년 14위에서 2015년 13위로 순위는 한 단계 상승했으나 여전히 다른 국가에 비해 만족도가 낮은데 따른 것이다. 특히 음식분야에서 단체관광의 만족도가 79.1%로 개별관광의 87.8%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조사대상 항목 중 가장 큰 폭의 격차였다.
이에 문체부는 일부 중국 전담여행사의 일탈행위라 하더라도 강력한 제재를 통해 시장질서를 바로잡을 필요가 있다는 판단에 대대적인 단속에 나서기로 했다. 관계부처와 공동으로 방한 중국 단체관광시장의 핵심 업종인 전담여행사에 대한 실질적인 관리 감독체계를 구축하고, 쇼핑점·음식점 등 관광 접점 업소에 대한 집중 점검과 단속을 실시한다.
우선 국민안전처, 식약처, 경찰청 및 지방자치단체 등 관계부처와 ‘합동 대응팀’을 구성해 상시 운영키로 했다. 대응팀은 단속반 9개 조로 구성해 지난 4월 1일부터 운영 중인 신고센터를 통해 제보받은 법령위반 행위와 의심 사례 제보를 분석, 집중 조사와 단속을 추진하고 그 결과를 관계기관과 공유하는 등 관리 감독을 강화할 예정이다.
또 전담여행사가 전자관리시스템에 입력한 상품 정보, 유치 실적, 수익 현황과 결과 보고 등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분석하는 ‘전담여행사 분석팀’을 구성·운영하며, 분석 결과는 전담여행사 평가에 반영하는 등 실효성 있는 관리 감독 체계를 가동할 예정이다.
아울러 중국 단체관광객이 주로 이용하는 대표적 관광 업소에 대한 점검과 단속을 실시한다. 제보 등을 통해 불공정 거래가 의심되는 전국의 50여 개 쇼핑점과 70여 개 식당을 대상으로 관련 법령 위반 행위를 집중적으로 단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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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한 중국시장 질적 성장을 이끌기 위해 중국 현지 유력 기관과 협력을 강화해 눈높이에 맞춘 프리미엄 상품 개발을 적극 추진하고 단체관광 상품 품질 인증제 시행, 중화권 테마 관광상품 88선에 대한 중국 현지 마케팅을 본격 전개하며, 국내 인바운드 여행사를 대상으로 우수상품 공모와 선정된 상품에 대해 마케팅을 지원하는 등 질적 개선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아울러 외래관광객들의 관광 불편과 불만족 사항에 대한 신고와 처리를 통합하는 ‘불편신고통합시스템(홈페이지, 반응형 웹)’을 하반기에 구축키로 했다.
이번 불편신고통합시스템 구축과 더불어 외래관광객이 한국에서 바가지요금 등 손해를 입은 경우 한국 재방문 시 사용할 수 있는 ‘마일리지’ 배상제도를 내년부터 관광업계와 공동으로 운영하여 재방문을 적극 유도할 계획이다.
김종 문체부 차관은 “방한 관광시장은 국가 이미지와 국익에 직결되는 핵심 분야이므로 범정부 차원의 집중 단속 등 대응 노력뿐만 아니라 업계의 자율적인 시장질서 확립 노력도 절실하며, 질적 성장을 위한 고품격 상품 개발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올해 8월 한?중?일 관광장관회의에서 ‘한중 양국관광 품질제고를 위한 공동 관리 감독 협약’을 체결하여 한중 양국이 공동으로 단체관광시장 질서를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