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성문재 기자] “당장 7월에 일각에서 우려하는 대규모 버스 노선감축 및 기사 임금 감소 등은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 다만 그간의 관행을 일시에 바꾸는 것은 어려운 일이므로, 지자체는 근로시간 단축의 연착륙을 위해 현장 관리에 적극 임해달라.”
|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
|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다음달부터 적용되는 노선버스업계 근로시간 단축과 관련해 직접 지자체의 준비 상황과 대응 계획을 점검하고 이같이 강조한다.
김 장관은 오는 22일 서울 전국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 회의실에서 전국 17개 시·도 부단체장 회의를 개최하고 새로운 제도 시행에 따른 국민 불편 방지를 최우선으로 해, 노선버스의 현 운송수준 유지, 임금보전 등 운수종사자 근로여건 개선, 운수종사자 채용 강화, 버스 안전관리 등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당부할 예정이다.
그는 “연말까지 노선버스 근로시간 단축에 대한 근본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라며 “버스 운전자 근로조건 개선 및 버스 안전성 제고에 실질적 대책이 될 수 있도록 대책 수립 과정에서 지자체가 적극 참여해 줄 것을 부탁한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앞서 지난달말 노선버스 근로시간 단축의 연착륙을 위한 노사정 합의를 이끌어냈고, 지난 5일에는 각 지자체에 현 운송수준 유지, 노사정 합의사항 이행관리, 버스 운수종사자 채용 강화 등 노선버스 근로시간 단축 연착륙을 위한 지침을 전달했다.
| 노선버스 근로시간 단축 연착륙 노사정 합의 주요 내용(자료: 국토교통부) |
|
김현미 장관은 또 문재인 정부의 ‘국민생명 지키기 3대 프로젝트’인 교통사고 사망자 줄이기에 대해서도 지자체의 적극적인 역할과 협조를 요청한다. 김 장관은 작년 교통사고 사망자의 73%가 지자체 관할도로에서 발생했다는 점에서 교통사고 사망자를 줄이기 위해서는 일선 지자체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는 입장이다.
특히 보행자 및 고령자의 사고율이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평균에 비해 높은 만큼, 지자체에서 안전시설 개선, 단속·홍보 강화, 예외없는 행정처분 등 적극적으로 대응해줄 것을 요청할 계획이다. 또한 교통문화지수 실태조사 등을 통한 지자체별 교통안전 개선사항 및 이행실적을 상세히 공개해 지자체의 책임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김현미 장관은 “교통안전의 핵심 주체는 현장에서 직접 정책을 집행하는 지자체”라며 “중앙정부 차원에서도 교통안전 관련 제도 개선 및 재정 지원, 다양한 홍보 콘텐츠 공유와 같이 다각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2017년 인구 10만명당 교통사고 사망자 수(단위: 명, 자료: 국토교통부)
*OECD 평균은 2015년 기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