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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이데일리 김형욱 기자]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이 정부가 한진해운에만 지원을 몰아주는 것 아니냐는 해운업계 불만을 일축했다.
김영춘 장관은 4일 정부세종청사 해양수산부 기자실에서 열린 ‘해운산업 재건 5개년(2018~2022년) 계획’ 발표 이후 업계에서 현대상선 지원 몰아주기 아니냐는 지적이 있다는 기자의 말에 “선사지원 계획 중 현대상선은 아마 10%를 넘지 못할 것”이라고 답했다. 그는 “나머지 90%는 다른 선사를 위한 지원이 될 것이라고 구분해서 말해도 된다”고 덧붙였다.
김 장관은 현대상선 살리기도 계획에 포함돼 있으나 일부일 뿐이라고 역설했다. 그는 “현대상선도 정책 목표의 하나이지만 대한민국 경제와 해운 경쟁력 전체를 보면서 정책을 펴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 장관은 다만 “현대상선은 공적자금이 투입된 공기업인 만큼 어떻게든 살려서 (자금을) 회수해야 한다. 또 우리나라 수출입 화물 99%가 해상 운송인데 최근 구주(유럽)·미주 선박 노선이 거의 다 망실해 현대상선을 중심으로 원양선대 회복할 필요가 있다”고 부연했다.
정부는 이번 계획 수립 과정에서 현대상선을 비롯한 모든 주요 해운사의 경영목표도 참고했다. 김 장관은 “(각 회사의) 계획을 전부 반영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나름대로 적정하게 반영해 목표를 세웠다”며 “원양선대 같은 경우 과거 최대 실적치를 고려해 100만TEU 회복으로 정했다. 당장 달성하겠다고 큰소리칠 상황은 아니지만 현 정부 임기가 끝나는 2022년까지 과거 최대치는 회복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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