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한강수위가 경계수위에 도달했을 때부터 통제예정 구간을 안내하는 ‘교통통제 예보서비스’ 시범사업을 시작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서비스는 기존 도로 침수 시 교통통제가 내려진 이후에야 통제를 안내하던 방식보다 한 단계 빠르게 대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집중 호우로 하천수위가 일정수위(경계수위)에 도달 시 도로가 침수되는 것에 대비해 사전에 교통통제 예정사항을 TOPIS(서울시 지능형교통체계시스템)에서 안내하는 것이다.
집중호우 시 하천에 인접한 도로의 통제는 사전에 설정된 하천 수위(경계·위험·침수)를 기준으로 경계수위 도달 시 통제 준비, 위험수위 도달 시 통제시행 등의 순서로 이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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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를 들어 상습침수구간인 올림픽대로 여의상류IC의 경우, 침수 수위는 한강수위 기준 5.4m로서, 한강수위가 3.9m(경계수위) 시 교통통제를 준비하고 4.4m(위험수위)에 교통 통제를 한다. 주요 접근로(노들로, 여의대방로, 여의동로, 영등포로 등)에 설치된 도로전광표지(VMS)를 통해 통제예정사항을 안내한다. 내비게이션 앱을 통한 안내도 추진 중에 있다.
백호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올해는 기후변화로 집중호우 발생 빈도와 규모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시민들의 안전을 지키고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선제적으로 대응해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