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는 세계 최초로 하이퍼 가상현실(VR)이라 불리는 ‘TV 쏙’을 19일부터 상용화한다.
별도 장비 없이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 스마트폰에서 ‘TV쏙’ 앱을 실행하면 이용할 수 있다.
“텔레비전에 내가 나왔으면 정말 좋겠네~”라는 동요가 현실이 된 것이다.
|
KT(회장 황창규)는 18일 서울 광화문 KT스퀘어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올레 tv를 통해 하이퍼 VR 기술과 어린이 콘텐츠를 결합한 ‘TV쏙’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IPTV에서 하이퍼 VR 서비스가 제공되는 것은 처음이다.
19일부터 올레 tv를 통해 상용화되는 TV쏙은 어린이가 IPTV와 스마트폰을 매개로 보다 현실감 넘치는 가상현실을 제공하는 쌍방향(interactive) 놀이학습 서비스다.
미취학 아동의 신체 및 감성 발달을 위한 3가지 서비스가 핵심으로 몰입도가 높다.
우선 우리 아이가 TV 속으로 ‘쏙’ 들어간다. 특허를 받은 KT만의 ‘실시간 객체 추출 및 합성’ 기술을 이용해 주문형 비디오(VOD) 영상과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영상을 실시간으로 합성해 아이가 TV 화면 속으로 들어가 캐릭터들과 어울리는 모습을 연출한다.
또, 애니메이션 캐릭터가 우리집으로 ‘쏙’ 초대된다. 거실을 배경으로 한 TV 화면 속에서 뽀로로, 핑크퐁, 미니언즈 등 인기 캐릭터들이 돌아다녀 마치 우리집이 애니메이션의 무대가 된 듯한 느낌을 준다.
거실에서 뛰노는 아이와 캐릭터가 같은 화면에서 보여지기 때문에 아이와 캐릭터가 실제로 같이 노는 것과 같은 환상을 선사한다.
|
KT는 ‘TV 쏙’이 키즈TV는 물론 국내 IPTV 시장에서 1등인 올레 tv의 위상을 더 강화해줄 것으로 기대했다.
6월까지 아이코닉스(뽀로로), 스마트스터디(핑크퐁) 등 글로벌 키즈 콘텐츠 공급자들과 손을 잡고, 80편 이상의 하이퍼 VR 콘텐츠를 선보인다.
아울러 ‘TV 쏙’은 놀이를 넘어 영·유아 교육 솔루션으로 적극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아이가 캐릭터 친구들과 함께 노래, 율동, 체조 등을 배우고 자연스럽게 양치, 배변과 같은 생활습관을 들이는 데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육아에 서툰 아빠들에게도 자녀와 사귀는데 도움이 된다.
아동행동발달 전문가 손정선 박사는 “올레 tv TV쏙 서비스를 통해 TV에 대한 평가가 달라질 것”이라고 평가했다.
손 박사는 “TV 시청은 교육적인 측면에서 영·유아들에게 부정적이라는 인식이 있었다”며, “하지만 TV쏙은 상상력을 키워줄 뿐 아니라 성취감, 창의력 등을 높일 수 있어 교육적 효과가 매우 클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실행 후에는 스마트폰을 TV 근처에 놓아도 되고, 들고서 뛰노는 아이의 모습을 촬영해도 된다.
TV쏙 서비스는 기가 UHD tv 가입자 중 ‘올레 tv 라이브’를 이용하고 있다면 19일부터 무료체험 기간 동안 마음껏 이용할 수 있다.
인공지능 TV ‘기가지니’ 이용자는 오는 7월부터 이용할 수 있으며, 2015년 11월 이전 가입한 올레 tv 이용자는 오는 9월부터 순차적으로 이용이 가능하다.
보다 빨리 TV쏙을 이용하고 싶다면 KT 고객센터에서 기가 UHD tv 가입 후 최신형 셋톱박스(IC1100)로 교체하면 된다.
KT는 TV쏙 출시를 기념해 ‘올레 tv 키즈 댄싱스타 선발대회’를 한다.
6월부터 시작될 예정인 이 대회는 올레닷컴 이벤트 페이지에 TV쏙을 즐기고 있는 아이의 영상을 올리고, SNS로 공유하면 참여가 가능하다. 이벤트 참가자 전원에게는 올레 tv 쿠폰 1만원권을 증정하고, 투표를 통해 1등으로 선발된 어린이는 올레 tv 키즈 모델로 활동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KT Mass총괄 임헌문 사장은 “TV쏙 서비스는 영·유아 자녀를 둔 가정에서 많은 사랑을 받을 것으로 예상한다”며, “ TV쏙을 바탕으로 콘텐츠가 다채롭게 소비되는 미디어 플랫폼 생태계를 만들고 고객의 생활을 변화시키는 다양한 혁신 기술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용어설명
하이퍼 VR 기술이란 사용자가 영상 속으로 들어가 직접 출연하는 기술이다. ① 실시간 객체 추출 기술(Live Background subtraction): 스마트폰 영상에 객체만을 추출하는 기술, ② 실시간 합성 기술 (Live overlay): 추출된 객체를 TV VOD와 바로 합성하는 기술, ③ 실시간 크로마키 기술 (Live chroma-key): VOD 영상의 배경을 투명화해 캐릭터만 추출하는 기술 등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