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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일 철도기술연구원에 따르면 ATO는 열차의 정시운전, 적정 속도 유지 등 자동운행을 담당하는 도시철도 차량의 핵심제어장치다. 개발된 ATO는 승강장에 열차가 정확하게 정차할 수 있는 정밀 제어 기능을 확보했다.
서울지하철 5호선 ATO는 해외제품으로 도입된 지 25년이 돼 이미 단종됐고 예비품도 부족해 국산화 개발이 시급한 상황이었다. 스크린 도어가 설치되면서 개통 당시보다 더욱 정확한 정차가 요구됨에 따라 성능 개량도 필요했다.
ATO 국산화 개발 성공으로 수입대체 효과 및 안정적인 대체품 확보 등 유지보수 효율화가 기대된다고 철도연은 설명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출연기관 중소기업지원 쿼터제 주요사업으로 진행된 이 사업은 철도연 주관으로 서울교통공사와 ㈜그린시스템이 함께 수행했다.
연구책임자인 김정태 철도연 박사는 “열차 정밀 제어기술을 세계적 수준으로 높였다”며 “향후 다른 도시철도 노선에도 이 기술을 확대하고 열차 정밀 제어가 필요한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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