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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를 위해 금융위원회는 사무처장을 단장으로 하는 ‘추진단’을 구성해 추진 동력을 마련할 방침이다.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이 금융감독의 최종 목적은 소비자보호에 있다고 밝힌 데 이은 것으로 ‘정책’과 ‘감독’ 모두 소비자중심에 방점이 찍힐 전망이다.
최 위원장은 모두발언을 통해 “그동안의 금융개혁 노력은 주로 금융회사에 집중돼 소비자를 위한 제도개선에는 다소 부족함이 있었다”며 “하지만 앞으로는 소비자를 가장 우선순위에 놓고 금융정책을 추진하고자 하며 오늘이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금융위·금감원 합동 현장점검을 소비자 중심으로 개편해 연 100회 이상 현장을 방문하고 연 1200명 이상의 소비자를 만나겠다는 계획도 제시했다.
최 위원장은 “금융회사 소비자패널을 방문하고, 현장메신저 분기별 간담회를 개최하고 격오지·은퇴자 등 특정소비자그룹을 방문하는 등 소비자분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듣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