빚을 늘리는 원인인 융자플랫폼회사를 중국이 범정부차원에서 관리하고 있고, 빚의 증가율도 정체되는 조짐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다만, 만기 장기화 등 실제 위험보다 과소평가될 소지도 있어 중국 중앙정부가 빚 관리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지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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빚 증가율도 점차 둔화하고 있다. 전년 말 대비 지방정부의 빚 증가율은 지난 2009년 61.9%에 달했다. 그러나 2010년 18.9%로 낮아진 데 이어 지난해 추가 차입이 사실상 차단돼 2010년과 비슷한 수준에 머물고 있다.
올해 1~6월 중 중기와 기업어음 등을 포함한 도시투자채권 발행액은 4312억 위안에 달해 지난해 연간 수준인 4281억 위안을 웃돌고 있다. 융자플랫폼회사는 일종의 페이퍼컴퍼니(Paper company)로 지방정부가 보증을 서며, 사회간접자본(SOC) 사업 등을 주된 업무로 한다.
융자플랫폼회사의 약 30% 정도가 부실한 것으로 추정되지만, 빚 대부분을 도시개발(37%), 교통운수(25%), 교육주택시설(9.5%) 등 사회기반시설에 투자해 실물자산을 보유하고 있다.
다만, 융자플랫폼 대출 중 만기가 3~10년인 대출이 39%, 10년 이상인 대출이 28%를 차지하고 있는데다 최장 만기가 35년에 달해 실제 위험이 과소 평가될 가능성이 있다고 평가했다. 지방정부 빚의 채무 불이행(디폴트) 비중이 10%를 넘어선다면 상당히 큰 충격이 올 수 있다고도 우려했다.
이어 “그러나 경기 둔화 등으로 융자플랫폼회사에 대한 대출 규제 완화 압력이 높아지고 있는 등 위험 요소도 잠재해 있어 중앙정부의 주의가 요구된다”고 밝혔다. 지방정부 빚은 2011년~2012년 중 4조 4000억 위안의 만기가 도래하며 이후 1조 위안 내외 규모로 만기가 도래한다.
신상건 기자 adonis@e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