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는 올해 일반 이륜차 대비 주행거리가 5배 이상 길어 온실가스를 다량 배출하고 주택가 소음의 주요인으로도 지목되는 내연기관 배달이륜차 교체에 집중할 계획이다. 오는 2025년까지 전업 배달용 이륜차는 100% 전기이륜차로 교체할 예정이다.
전기이륜차 교체를 위한 보조금 신청접수는 오는 22일부터 환경부 무공해차 통합누리집을 통해 시작한다. 보조금은 규모·유형, 성능(연비, 배터리 용량, 등판능력)에 따라 차등 책정된다.
올 상반기 보급물량은 3988대다. 세부적으로 △민간공고 3,000대 △BSS(배터리교환형 충전스테이션) 설치 또는 환경부 지역별 무공해차 전환브랜드 사업 참여자 대상 특별공급 970대 △공공부문(시 ·자치구) 18대다. 이 중 민간에 공급하는 3000대는 개인 800대(27%), 배달용 1400대(46%), 법인 500대(17%), 우선순위 300대(10%) 등이다.
김정선 서울시 기후변화대응과장은 “배달수요 급증에 따라 대기오염과 주택가 소음 등을 일으키는 배달용 이륜차 교체에 집중해 보다 쾌적한 도시환경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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