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04년 4월, 당시 삼성전자 LCD사업을 총괄하던 이상완 사장은 S-LCD의 출범을 두고 이렇게 선언했다. ☞ 이 기사는 12월27일자 이데일리신문 3면에 게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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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세기의 결합'이었던 삼성전자와 소니의 합작은 8여년만에 결국 막을 내렸다. 26일 삼성전자(005930)는 이사회를 열고, S-LCD의 소니 지분 전량을 인수하기로 결정했다. 인수대금은 1조800억원.
견고한 신뢰 관계는 소니의 추락으로 금이 가기 시작했다. 소니는 TV 사업에서 7분기 연속 적자를 기록하는 등 추락의 길을 걷고 있다. 소니 TV 사업의 누적 적자 규모는 4500억엔에 달한다. 올해도 흑자 전환에 실패했다.
소니는 오히려 구조조정이나 사업축소가 절실한 상황이다. S-LCD보다 더 저렴한 LCD 패널을 외부에서 조달하고, TV를 외부에 위탁해 생산하는 비중을 늘리고 있다. 이미 소니의 TV 생산위탁 비율은 50%를 넘고 있다. 전 세계의 TV 생산거점 9곳을 4곳으로 줄였다.
삼성전자로서도 소니와 협력할 유인이 없어졌다. 전 세계 TV 시장의 독주 체제를 갖추고 있는 삼성전자는 소니와의 제휴로부터 얻는 이점이 상당 부분 사라졌다.
업계 한 관계자는 "소니의 위기 조짐이 있을 때부터 두 회사의 결별은 시간문제라고 보는 시각이 많았다"면서 "현금이 급한 소니와 삼성의 달라진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졌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그동안 S-LCD를 통해 꾸준히 지속되어 왔던 소니와의 기술 협력 관계는 지속 유지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삼성전자는 TV용 LCD만 생산하던 S-LCD의 일부 라인을 노트북이나 모니터용 LCD 생산으로 전환할 계획이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최근 LCD 패널 시장 부진과 TV 사업 환경의 변화로 LCD 라인 운용을 능동적으로 대처할 필요성이 대두됐다"면서 "S-LCD의 운용을 보다 유연하게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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