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 콜센터입니다”…쉬지 않는 보이스피싱 주의보

금융당국, 민관합동 대응체계로 보이스피싱 대응 나서
  • 등록 2023-07-13 오후 12:00:00

    수정 2023-07-13 오후 12:00:00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이데일리 이명철 기자] 피해자 A씨에게 “OO카드 콜센터 직원”이라며 전화가 왔다. 본인인증이 필요하다는 이야기에 ARS 안내 멘트를 따라서 비밀번호를 입력하니 얼마 후 A씨 명의 핸드폰이 개통됐고, 그의 은행계좌에서 예금이 인출됐다.

B씨는 “아들이 지하철에서 칼을 맞고 지하실에 감금됐다”는 전화를 받았다. 시키는대로 하면 병원에 보내겠다는 협박에 기프트카드 번호와 계좌 이체로 자금을 보냈으나 이는 사실이 아닌 보이스피싱이었다.

금융당국은 민관합동 대응 체계를 통해 여름 휴가철을 앞두고 예상되는 보이스피싱 사례와 대처 요령을 전 금융권에 전파했다고 13일 밝혔다.

금융 관련 협회·중앙회와 양방향 소통이 가능한 전담창구를 지정해 신종사기에 신속 대처할 기반도 마련했다.

금융당국은 최근 유행 중인 청첩장·돌잔치 가장 보이스피싱을 비롯해 금융회사 유튜브·카카오톡 채널 사칭, 택배회사나 정부 정책을 빙자한 보이스피싱 등 신종 사례에 대해 소비자 경보를 발령하는 등 피해 예방에 나서고 있다.

신종 사례를 보면 유튜브, 카카오톡 채널에서 은행 직원을 사칭해 금융상품을 안내하거나 상담 채널로 이동한다며 피싱 사이트를 통해 개인정보를 빼돌리는 경우가 있다. 택배회사를 사칭해 주소나 송장번호가 일치하지 않다며 문자를 통해 피싱 사이트로 연결하는 사기범들도 나왔다.

유튜브를 악용한 은행 사칭 피싱 사례. (이미지=금융당국)
결혼식, 돌잔치에 초대한다며 모바일 청첩장 링크가 포함된 문자메시지를 발송해 피해자 휴대폰에 악성앱을 설치하고 피해자 명의로 대출을 받는 사례도 발생했다.

휴가철을 앞두고 예상되는 보이스피싱은 카드사 콜센터 사칭이나 해외결제 승인 문자메시지로 악성 앱 설치를 유도해 원격조정으로 자금을 빼돌리는 사례 등이 있다. 자녀나 부모를 납치했다며 금전을 요구하고 당황한 피해자로부터 피해금을 편취하는 피싱도 있다.

금융당국은 휴대폰에 신분증·신용카드 등 개인정보를 저장하지 말고 본인이 요청하지 않은 본인인증에는 절대 응하지 않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문자메시지에 기재된 콜센터 번호가 정상 금융회사나 쇼핑몰 번호인지 공식 홈페이지 등에서 확인하고 납치 전화를 받으면 조용히 가족 본인이나 지인에 연락해 안전을 확인할 필요도 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앞으로도 신속 대응 체계를 통해 신종사기 정보수집을 강화하고 사기수법의 내용, 사안의 시급성, 피해 규모 등을 종합 고려해 보이스피싱 근절에 앞장설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미지=금융당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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