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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씨는 “아들이 지하철에서 칼을 맞고 지하실에 감금됐다”는 전화를 받았다. 시키는대로 하면 병원에 보내겠다는 협박에 기프트카드 번호와 계좌 이체로 자금을 보냈으나 이는 사실이 아닌 보이스피싱이었다.
금융당국은 민관합동 대응 체계를 통해 여름 휴가철을 앞두고 예상되는 보이스피싱 사례와 대처 요령을 전 금융권에 전파했다고 13일 밝혔다.
금융 관련 협회·중앙회와 양방향 소통이 가능한 전담창구를 지정해 신종사기에 신속 대처할 기반도 마련했다.
금융당국은 최근 유행 중인 청첩장·돌잔치 가장 보이스피싱을 비롯해 금융회사 유튜브·카카오톡 채널 사칭, 택배회사나 정부 정책을 빙자한 보이스피싱 등 신종 사례에 대해 소비자 경보를 발령하는 등 피해 예방에 나서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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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당국은 휴대폰에 신분증·신용카드 등 개인정보를 저장하지 말고 본인이 요청하지 않은 본인인증에는 절대 응하지 않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문자메시지에 기재된 콜센터 번호가 정상 금융회사나 쇼핑몰 번호인지 공식 홈페이지 등에서 확인하고 납치 전화를 받으면 조용히 가족 본인이나 지인에 연락해 안전을 확인할 필요도 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앞으로도 신속 대응 체계를 통해 신종사기 정보수집을 강화하고 사기수법의 내용, 사안의 시급성, 피해 규모 등을 종합 고려해 보이스피싱 근절에 앞장설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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