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지사는 10일 저녁 페이스북에 “광역교통망 구축은 경기도민의 삶의 질 개선과 균형발전 측면에서 꼭 필요한 사업”이라며 “GTX A, B, C 노선이 남북을 잇는 것이라면 D노선은 동서를 잇는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국토교통부가 이런 중요한 노선을 경기도민들의 바람과 달리 대폭 축소한 것에 대한 거센 반발이 이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며 “당장 지역 국회의원들을 비롯해 많은 경기도민들이 후퇴한 안을 비판하고 원안대로 사업을 진행할 것을 강력하게 요청하고 있다”고 전했다.
앞서 이재명 지사는 지난달 26일 도청 간담회에서 정부안에 “GTX도 아니고 D노선도 아니다”라고 성토하기도 했다. 경기도는 김포한강신도시-검단신도시-부천-사당-강남-하남을 연결하는 노선을, 인천시는 이 노선의 부천에서 청라-인천국제공항까지 연장하는 와이(Y)자 노선을 국토부에 건의했지만, 지난달 22일 공개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시안에 반영되지 않아서다.
이 지사의 이러한 공개 반발은 대선주자로서의 정치적 계산이 깔린 행보로 해석되고 있다. 이 지사는 더불어민주당의 ‘빅3’ 대선주자 중 유일하게 수도권을 정치적 기반으로 두고 있다. 이 때문에 국토부에서 GTX-D 노선을 확대 결정을 내리지 않을 경우 이재명 지사가 대선 공약으로 이를 내걸 가능성도 점쳐진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