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5개국 202명 KOTRA 수출전문가 방한..전국 돌며 수출상담

43개국 137개사 바이어 방한 연계
해외마케팅 아이디어 경진대회도 처음 개최
  • 등록 2016-10-18 오전 11:00:01

    수정 2016-10-18 오전 11:00:01

[이데일리 성문재 기자] 해외에서 활동하는 105개국 202명의 코트라(KOTRA) 수출 전담직원이 총집결해 하반기 수출반등을 도모한다.

KOTRA는 17일부터 19일까지 KOTRA 수출 전담직원 및 유망바이어를 초청해 ‘지사화-월드챔프 쇼케이스 수출상담회’를 개최한다고 18일 밝혔다. 수출 전담직원은 KOTRA 해외무역관에서 국내기업을 대신해 바이어 섭외, 정보조사부터 각종 교섭까지 전담·지원하는 현지 수출전문가다.

지사화, 월드챔프 사업 참가기업 및 일반 중소기업 총 381개사가 참가하는 이번 상담회에는 105개 KOTRA 해외무역관에서 수출 전담직원 202명과 43개국 137개 유망바이어가 참석해 상담을 진행했다. 19일에는 수출 전담직원이 광주, 대구, 대전, 울산, 전주 등 KOTRA 지방지원단을 방문해 210개 지방 기업과 만난다.

특히 올해는 일반인의 눈으로 본 참신한 수출마케팅 전략을 제공하기 위해 ‘해외마케팅 아이디어 경진대회’가 처음 열렸다. 치킨에서 비데까지 우리 중소·중견기업 품목을 86개 KOTRA 해외무역관 주재 국가 중 하나에 수출하기 위한 시장분석, 장단기 진출 전략이 구체적으로 제시됐다. 수상작 마케팅 아이디어들은 내년 KOTRA 해외마케팅 사업과 중소·중견기업 수출전략 수립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상담회에 참가한 A사 담당자는 “중동시장 진출을 수차례 시도한 바 있지만 현지 상관습 등 세밀한 수출노하우를 파악하는 데는 한계가 있었다”면서 “이번에 무역관 수출 전담직원과 직접 만나고, 중동 바이어와도 함께 상담을 할 수 있어서 해외출장을 가서 상담하는 것처럼 유익했다”고 말했다.

김재홍 KOTRA 사장은 “우리 기업의 지속성장을 위해 글로벌 수출 성장사다리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며 “이번 상담회에 참가한 우리기업의 역량에 맞춘 지원 프로그램으로 수출이 증대될 수 있도록 기여하겠다”고 강조했다.

KOTRA는 2000년부터 지사화, 2011년부터 월드챔프 사업을 통해 국내기업의 해외진출 역량에 맞는 수출지원 서비스를 해오고 있다. 지사화 사업은 KOTRA가 국내기업의 해외지사처럼 수출 활동을 현지에서 지원하는 대표 사업이다. 월드챔프는 맞춤형 해외마케팅 지원을 통해 한국형 히든챔피언을 육성하는 사업이다. 올해 KOTRA는 지사화 사업에서 4000개사를, 월드챔프 사업에서 170개사를 지원하고 있다.

‘지사화-월드챔프 쇼케이스 수출상담회’ 부대행사로 지난 17일 서울 반포동 JW 메리어트 호텔에서 열린 ‘해외마케팅 아이디어 경진대회’ 본선심사에 참석한 윤효춘(앞줄 왼쪽 다섯번째) KOTRA 중소기업지원본부장과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KOTRA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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