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은 자체 개발한 고압용 질소산화물 저감장치(HP SCR)를 오는 5일 현대미포조선에서 건조 중인 2만600입방미터(㎥)급 LPG(액화석유가스)선에 설치한다고 3일 밝혔다.
이로써 현대중공업은 올해부터 도입되는 국제해사기구(IMO)의 친환경규제를 만족시키는 원천기술 확보로 새로운 수익창출이 가능해졌다.
이 장치는 선박용 대형엔진에서 고온(300~520℃), 고압(1~5bar)으로 배출되는 대기오염 물질인 질소산화물(NOx)을 암모니아 촉매로 분해해 최대 99%까지 저감할 수 있다.
국제해사기구는 올해 1월부터 새로 건조되는 선박에 대해 엔진에서 배출되는 질소산화물을 1킬로와트(kWh)당 3.4그램 이하로 줄여야 하는 친환경 규제를 적용하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지난 2012년 저압(1bar 이하)용 질소산화물 저감장치(LP SCR)를 개발했지만, 이 장치는 유해물질이 적은 선박용 경유를 사용해야 하고 중형엔진에만 장착할 수 있었다.
현대중공업은 지난 2014년 6월 고압용 질소산화물 저감장치 개발에 착수, 18개월 만인 지난해 12월 노르웨이-독일 선급협회인 DNV-GL사의 입회 하에 대형엔진 성능 시험을 성공적으로 끝마쳤다.
한편 현대중공업은 지금까지 고압용 질소산화물 저감장치 5기를 수주했다.
|
▶ 관련기사 ◀
☞"섬세함이 경쟁력" 현대重, 여성 용접사 교육생 배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