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은 전세계적인 철강시황 부진 속에서 4.4%의 영업이익률을 기록한 것은 세계적인 수준이라는 입장이다. 실제로 1분기에 안산강철은 25억7700만 위안, US스틸은 7300만달러 등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하지만 철강산업에서 영업이익률 10%의 고공시대가 다시 오긴 쉽지 않다는 지적도 나온다.공급 과잉으로 한·중·일 경쟁이 심화된 데다, 글로벌 경기 회복세도 더디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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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년 만에 4%대 영업이익률 기록 현대제철은 27일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개최된 2012년도 1분기 경영실적 설명회에서 "2012년도 1분기 매출액 3조5503억원, 영업이익 1566억원, 당기순이익 1575억원, 영업이익률 4.4%를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전분기 대비 매출은 9.1%, 영업이익은 48% 각각 줄어든 수치다.
현대제철이 4% 영업이익률을 기록한 것은 2001년이후 처음이며, 전분기(7.7%) 대비 3.3%포인트, 전년동기에 비해서는 4.3%포인트 하락했다.
한편 현대제철의 1분기 제품 생산량은 394만톤, 판매량은 394만8000톤으로, 전분기 대비 4.0%, 5.4% 감소했다. 정기 대보수와 계절적 비수기 때문이다.
◇회수율 개선 등으로 올해 4500억 원가절감 목표 하지만 현대제철은 올해도 비상경영체제를 이어가기로 했다. 회수율 개선, 로스 절감, 고객맞춤형 품질 강화 등을 통해 올해 총 4500억원의 원가 절감을 달성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1분기에만 1060억원을 절감한 바 있다.
회사 관계자는 "H형강 생산설비 합리화, 가열로 연료 LNG 전환 등 기존공장의 합리화를 통해 생산성 및 회수율 향상은 물론 제품 경쟁력도 한층 강화한다는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2분기 매출은 7.0% 증가할 것..3.8조 전망 현대제철은 2분기에는 건설 투자 증가세 지속과 신차 효과에 따른 자동차 시장 회복 으로 실적 개선을 기대했다. 2분기 매출액이 1분기 대비 7.0% 늘어난 3조8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한 것. 현대제철의 전체 매출 중 현대·기아차그룹이 차지하는 비중은 30% 정도다.
한편 2013년 9월 완공이 목표인 현대제철 3고로는 올해 투자계획 1조4662억원 중 1분기까지 2852억원이 집행돼 종합공정률 27.8%를 기록하며 순항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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